본문 바로가기
가계부/Money Insight

하락장입니다. 공부합시다.

by 투동자 황소장 2022. 1. 25.

드디어 1년여 만에 하락장이 오는 것 같습니다.

하락장-공부합시다-연필깨무는-사진
하락장입니다.공부합시다.

 

작년에 코스피가 3200을 들락날락할 때 지금 투자를 해도 되는 타이밍인가? 알고 싶어서 코스피 PER, PBR 계산하는 방식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 PER, PBR 확인하는 방법

장세 판단을 위해 코스피 지수의 PER, PBR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코스피 지수 PER, PBR 알아서 뭐하게? 이전 작성했던 기본적 분석 시리즈의 PER, PBR 포스팅을 본다면 PER, PBR이 무엇이

twodongja.tistory.com

 

그 이후 코스피가 조금 빠진다 싶을 때마다 이 글의 조회수가 평소보다 많이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 요 며칠 해당 포스팅의 조회수가 또 많아져서 시장에 문제가 생겼나 싶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하락장이네요.

 

저는 평소에 주식창을 잘 보지 않지만 제 블로그에 유입되는 검색어 특성을 보면서 하락장이 왔음을 느낍니다. 시장이 뭔가 정상이 아니라고 느낄 때 사람들은 돌파구를 찾는 듯합니다. 

 

하락장이 올 때마다 고통스러운 이유

주식이 빠질때 가지고 있는 돈이 마구 깎이는 거 같으니까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몇 년에 걸쳐서 투자를 할지,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할지, 특별한 상황이 왔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지도 모른 채 그저 기업이 앞으로 계속 상승할 거라는 믿음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은 하락장에서 덜덜 떨고 있을 것입니다. 

 

전에 말한 적 있습니다. 상승장 때는 누구나 희희낙락 하지만, 하락장이 오면 누가 살얼음판 위를 걷고 있었는지 알게 된다고요.. 

 

개별주 투자는 그냥 코스피 지수의 하락처럼 한자릿수로 하락하는 게 아니라, 며칠에 걸쳐서 10%, 20% 많게는 반토막도 우습게 납니다. 물론 코스피 지수도 10년에 한 번 꼴로 반토막이 우습게 납니다.

 

저는 애널리스트도 아니고, 금융권 사람도 아닙니다. 그리고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시황을 분석하는 것이 투자에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이기에 주식이 어떻다, 저떻다 단언하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는 확률과 데이터만 신뢰하는 편입니다. 그런 제가 주식에 대해서 한 가지 단언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주가는 기업의 가치와 상관없이 하락할 수 있다."

 

DCF(현금흐름 할인 법) 또는 RIM(잔여이익 모델 법) 방식으로 기업의 주가를 적정하게 평가하려는 노력은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때는 그런 가치 측정 방식을 신뢰했고, 이것에 관해 연구하고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적정주가 계산 - S-RIM 방식 (사경인 회계사 방식)

적정주가란? 적정주가는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 상응하는 주가를 구하는 과정입니다. 오늘은 S-RIM이라는 적정주가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전에 두 차례에 걸쳐 적정

twodongja.tistory.com

 

하지만, 이런 가치평가 방식이 통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바로 하락장일 때입니다. 시장이 하락할 때는 모든 주식이 동시 다발적으로 빠지게 됩니다. 유식한 말로 하락장 때는 종목 간 상관관계가 매우 높아집니다.

 

그래서 주식 투자에 대한 비중이 높은 투자자는 하락장이 올 때마다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대기업의 안전한 주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말입니다. (사실 안전한 주식이 어딨습니까..)

 

이런 하락장 상황에서 안 고통스러운 사람이 투자 잘하고 있는 사람일 것입니다. 투자를 아예 안 하고 있거나 (현금에 투자한 사람), 주식 투자 비중이 적은 사람(자산 배분 투자), 자신만의 원칙을 잘 지키며 투자하는 사람(퀀트 투자)은 덜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DCF, RIM 방식으로 원칙을 지키며 투자하고 있다고요? 적정 주가를 산출해 내는 건 그저 현재의 한 장면을 보는 것밖에 안됩니다. 투자는 시간의 한 장면이 아니라 시간의 연속적인 흐름을 고려해야 합니다. 

 

당연히 연속적인 흐름을 고려한 규칙을 짜야하지 않을까요? 이럴 때 공부하는겁니다. 이렇게 아플 때 공부를 해둬야 가튼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될테니까요. 

 

공감 댓글, 공유하기는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반응을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