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계부/Money Insight

당신도 겪게될 블로그 1년차 운영 수익 공개

by 투동자 황소장 2022. 2. 23.

블로그를 운영한지 딱 1년이 지났습니다.

블로그-운영-1년차-현실적인-수익-공개-표지
(벌써 1년...)

1년간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얻은 것도 많지만, 제가 의도한대로 흘러가지 않은 점도 많았던 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블로그 운영 성과와 느꼈던 점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블로그 1년 운영 성과

지난 1년간 232개의 글을 발행했고 방문자는 7만명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140불 정도의 애드센스 수익을 얻었습니다. 애초에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서 블로그를 시작했던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수익이 충격적이진 않았습니다.

블로그-1년운영-수익-성과
(애드센스 믿고있다가 굶어 죽어요...)

초반에 제가 공부하고 있는 주식에 관련된 사항을 많이 올렸었고, 그 이후에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글을 많이 올렸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연구를 했고, 제가 생각하기에 매우 가치 있는 글이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글 읽은 숫자가 적어서 그게 충격이었습니다.

 

충격받은 이후에 블로그 썸네일도 작성하지 않거나, 대충 작성했던 탓인지 방문자가 늘어나지 않았었습니다. 블로그 1년 운영하면 저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얻는 분들도 많겠지만, 그냥 자신의 연구 결과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저의 수익이 현실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제점 발견 및 개선사항

1년간 블로그를 운영해보니 해결해야할 문제점들이 몇 가지 보였습니다. 그중 첫 번째가 다음 검색 저품질 문제입니다.

 

작년 공모주 투자에 관한 전략을 연구할 때 기업 분석에 관한 글을 썼는데, 갑자기 방문자가 크게 늘어났었습니다. 반응이 좋은듯하여 기업 분석 관련 글을 계속 올렸는데 며칠 못 가서 갑자기 매일 1000명이 넘게 들어오던 블로그 유입이 18명으로 뚝떨어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블로그 저품질이었고, 저는 영문도 모른체 저품질이 걸린 블로그가 되어서 억울했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도했지만, 자동으로 선정되는(?) 시스템이라 해줄 수 있는 게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따로 블로그를 다시 만들까 싶기도했지만, 잘못한 것 없이 떳떳했기에 그냥 계속 운영을 했습니다. 나만의 브랜드와 나만의 플랫폼을 만들어야 내가 하고자하는걸 온전히 보호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그때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망할 저품질...)

블로그 저품질 말고도 티스토리 자체의 HTML문제가 있어서 현재쓰고있는 북클럽 스킨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의 구조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HTML 태그를 점검해 주세요."  라는 경고창이 아직도 뜨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검색되는데에는 문제가 없다고는 하나 찝찝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 문제점은 방문자의 정체입니다. 일 방문자의 숫자가 늘지도, 줄지도 않은 채 정체가 된지는 꽤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저의 콘텐츠 주제의 문제와 전달 방식의 문제라고 인식합니다. 

(2022년 달려봅니다.)

앞으로 저는 여러가지 시도를 해볼 예정입니다. 그 시도중 가장 큰 부분이 아마 유튜브 채널을 오픈하는 것일 겁니다. 아무래도 글로만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을 적다 보니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카드 뉴스 형식으로 이미지 작성하고, 간결하게 정리해서 메세지를 전달하면 독자들이 복잡한 전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투동자 연구소의 페르소나는 '유쾌한 인생 조언자' 인데 그 부분이 부각되지 못해서 좀 아쉽습니다. (제 캐릭터가 원래 이렇지 않은데 연구 결과를 많이 이야기하다보니 너무 진지충이 되는것 같습니다.)

 

앞으로 카드 뉴스 형식의 이미지, 간결한 메세지 전달, 유튜브 채널 운영으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투동자 연구소'라는 이름을 인지하는 사람을 대폭 늘리는 게 이번 연도의 목표입니다. 2023년 블로그 2년 차 운영 성과에서는 좀 더 기분 좋은 성과가 되기를 바라봅니다.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뚜까패고있어서 주식 시장이 안 좋은데, 어차피 세계 전쟁으로 번지지 않는 이상 일부 지역의 전쟁으로 인한 주가 하락은 갈등만 해소되면 금방 주가가 제자리로 찾아오는 경향이 있으니 힘내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힘든시기이지만 투동자 분들의 성공투자를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