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ETF의 이해 - 3. 코스피 지수 추종 ETF 비교

by 투동자 황소장 2021. 6. 27.

코스피 추종 ETF 중에 어떤 종목을 투자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라인 포스팅입니다. 저만의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라 절대적으로 이득이 될 것이라고 볼 수는 없겠지만, 복잡한 ETF 선택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TF 이해 1 포스팅을 읽으셨으면 이제 ETF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가 갔으리라 생각합니다. ETF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지수를 추종하고, 거래가 가능한 펀드'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지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하였습니다. 

 

ETF의 이해 - 2. ETF 상품명 이해하기

 

코스피-지수-추종-ETF-비교-표지
코스피-지수-추종-ETF-비교

 

그럼 이제 ETF에 대해 알았으니 ETF를 활용해야겠습니다. 투자하기에 앞서 제가 첫 번째로 생기는 궁금증은 "한국 주식시장이 좋아 보여서 ETF로 투자하고 싶은데 코스피 ETF 중 어떤 종목을 투자할까?"입니다. 

 

코스피 지수를 기초지수로하는 ETF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리고 운용사는 다른데 같은 운영 방식을 보이는 ETF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ETF를 고를 때 운영방식에 따른 수익률, 보수율, 거래량, 추적 오차율 등을 고려한다면 우리가 좀 더 현명하게 ETF를 고를 수 있지 않을까요?

 

  • 수익률 :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데 수익률이 낮다면 문제가 있는것이겠지요? 
  • 보수율 : ETF도 펀드이다보니 운용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총보수는 저렴할수록 좋겠습니다.
  • 거래량 : ETF는 매수와 매도가 가능하니 거래량이 많을수록 슬리피지가 생기지 않을 겁니다.
  • 추적오차율 :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지수를 제대로 못 따라가면 안 될 겁니다.

 

아래 표 1은 국내 코스피 ETF 중 (섹터, 특정 유니버스 운영방식 제외) 위의 고려 사항을 반영해서 정리한 표입니다. 기준일은 2020년 06월 23일-2020년 06월 24일 까지입니다. 

 

코스피-ETF-분석-엑셀표
표1. 코스피-ETF-분석-2021년06월24일(1년간)

 

ETF 운영방식 간단 정리

코스피 지수를 이용한 ETF는 비슷한거 같은데 어떤 건 200, 어떤 건 동일가중, TR 등등의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이전 시간에 말했지만,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래 간단하게 설명하게 이해가 안 가시면 이전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 200 동일가중 : 코스피 200 종목의 보유 비중을 동일하게 설정
  • 200 TR : 배당 수익을 재투자하는 방식
  • 200 : 코스피 200 종목에 투자 (운용사마다 보유비중 다름)
  • 코스피 : 코스피 전체 종목에 투자
  • 코스피 100 : 코스피 100개 종목에 투자

 

코스피 지수 추종 ETF 지난 1년 수익률 비교

표 1을 참고로 본다면 지난 1년간 (작년 6월~지금까지) 수익률이 가장 높은 코스피 추종 ETF는 'TIGER200 동일가중' ETF입니다. 수익률이 61.81% 로 가장 최하위 ETF인 KOSEF 코스피 100(수익률 51.79%)과 비교했을 때 10% 정도의 수익률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동일가중 운영 방식이 코스피 100에 비해서 영원히 수익률이 높다는 이야기가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난 1년간은 그랬다는 것입니다. 표 1에서 본다면 동일가중과 TR 운영방식이 다른 운영방식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였으며, 운영사가 달라도 운영방식이 같다면 비슷한 수익률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 200 동일가중 > 코스피 200 TR > 코스피 200 > 코스피 > 코스피 100 순으로 수익률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데 TR 방식은 배당을 재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세유형이 배당소득세(보유기간 과세)입니다. 그 외에 다른 운영 방식은 모두 비과세입니다. 비과세라는 말은 매매차익에 따른 과세가 없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TR 방식을 무조건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코스피 지수 추종 ETF 보수율 비교

국내 코스피 지수 추종 ETF 중 보수율이 가장 높은 ETF는 TR 운영 방식의 ETF입니다. ARIRANG, KINDEX, HANARO, TIGER KOSPI 200 TR ETF는 보수율이 연 0.64%로 꽤 높은 수준입니다. 오히려 거래량이 가장 높은 KODEX 200 TR ETF는 그 절반 가량인 연 0.35%이니 이왕 TR 방식의 ETF를 고른다면 KODEX를 고르는 게 나을 것이라고 봅니다. 

 

TR 방식의 ETF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달성한 KOSEF는 연 0.15%의 수익률로 매우 낮습니다. 거래량을 신경 쓰지 않는다면 Kosef 200 TR ETF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연보수가 가장 적은 종목은 'KBSATR 200'입니다. 연 보수율이 0.017%입니다. 이거 뭐 운용사에 남는 거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코스피 지수 추종 ETF 거래량 비교

거래량은 단연 삼성운용자산의 상품들이 가장 높습니다. 어떤 방식의 코스피 지수 추종 ETF더라도 KODEX 심볼을 쓰는 ETF가 가장 높은 거래량을 보여줍니다. 거래량이 높은 종목을 골라야 하는 이유는 리밸런싱 시에 슬리피지를 줄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슬리피지란 간단히 이야기해서 매수와 매도를 할 때 촘촘하게 호가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2 틱 3 틱 위에 매도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손실을 슬리피지라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ETF를 매수는 자주 트레이딩을 하지 않기 때문에, 거래량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입니다. 저는 거래량보다는 보수율을 더 많이 신경 쓰는 편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코스피 지수 추종 ETF 추적오차율, 괴리율 비교

지수를 '추종'하다 보니 추적오차율과 괴리율이 들쭉날쭉합니다만, 전반적으로 오차율은 1%를 넘어서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놓고 봤을 때 문제 되지 않을 정도의 범위라고 생각되니 추저오차율을 고려해서 ETF를 고르는 건 크게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표 1에서 본다면 TREX200의 수익률이 다른 200 운영방식에 비해서 2%가량 높은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차율을 보면 1.5%의 오차율을 보이는 것을 (2021년 06월 24일 기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거래량을 보면 다른 종목에 비해서 많이 낮은 것이 확인됩니다. 

 

이를 토대로 짐작컨대 거래량이 낮아서 트레이더 효과가 발생해서 수익률이 높게 나오고, 오차율이 높게 나온 것이라고 감히 예상해 봅니다. 애초에 지수 추종 종목이기 때문에 같은 방식의 다른 운용사의 상품들과 차이가 나는 게 결코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여기서 또 '그래서 코스피 ETF 사려면 뭐 사요?"라는 의문이 든다면 다시 맨 위로 올라가서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세상에 완벽한 전략은 없듯이, 완벽한 선택도 없습니다. 늘 본인이 결정해야 하며,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하는 게 세상입니다... 

 

내가 어떤 것에 중점을 둘 건지 잘 고려해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ETF로 떼돈을 벌고 싶은 생각은 없기 때문에 무난 무난한 걸 고르는 편입니다. 수익률도 중간, 보수율도 중간, 거래량도 중간, 오차율도 중간 정도 가는 종목을 선택한다면 적어도 후회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정말 장기투자 목적이라면 무조건 운영수수료가 가장 적은 비과세 종목을 고를것 같습니다. 이상 코스피 지수 추종 ETF 비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투동자 분들의 성공 투자에 도움이 되었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