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적정주가 구하기 - 강환국 상속세 방식

by 투동자 황소장 2021. 6. 21.

퀀트 투자의 선구자 강환국 님의 유튜브 채널에서 본 상속세 전략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상속세 방식이라는 이름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붙일 이름이 딱히 없어서 임의적으로 붙인 이름입니다. 국세청이 기업에게 상속세를 징수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해야 하는데, 이 가치평가법을 이용해서 기업의 적정주가를 산출해 내는 방식입니다. 적정주가가 뭔지 모르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투자하는 법 - 적정주가의 의미

 

적정주가-구하기-상속세-방식-표지
적정주가-상속세-방식

 

상속세 전략 상세 

국세청에서 상속세 징수를 위해 기업 가치 평가하는 방식은 기업의 순이익 60%, 순자산 40%로 평가합니다. 상속세 방식으로 적정 주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총 발행 주식수, 3년 순이익 가중평균, 순이익 가치, 순자산 가치 이렇게 4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설명할 공식은 강환국 님 유튜브 채널과 약간 다른 점이 있음을 미리 알립니다. 

 

1. 3년 순이익 가중평균

3년 치의 기업의 순이익을 토대로 기업 순이익 가치를 산출합니다. 그에 앞서 가중평균 방식으로 순이익 규모를 계산해야 합니다.

  • (최근 4분기 순이익 * 3 + 전연도 순이익 * 2 + 전전연도 순이익 * 3) / 6

 

순이익을 국세청 방식으로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3년 치 까지 모든 분기의 순이익을 알아야 하는데, 사실상 그런 자료를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그냥 전년도, 전전 연도, 전전 전년도 순이익을 토대로 계산하기도 합니다. 

 

2. 기업의 순이익 가치

  • 3년 순이익 가중평균 * 0.6

 

위에서 계산한 3년 치의 순이익 가중평균에 0.6을 곱해줘서 기업의 순이익 가치를 산출합니다. 

 

3. 기업의 순자산 가치

  • 최근 분기 지배주주 지분 자본 값 * 0.4 

 

순자산이란 자산에서 부채를 뺀 나머지를 말합니다. 즉 자본 값을 의미합니다. 상속세 적정주가 계산에서는 최근 분기의 지배주주 지분 자본 값에 0.6을 곱해줘서 기업의 순자산 가치를 산출합니다. 

 

4. 상속세 방식 적정주가 

  • (순이익 가치+순자산 가치) / 총 주식수

 

강환국 님의 유튜브 영상에는 나오지 않지만, 기업가치를 산출한 값은 총 주식수로 나눠서 1주의 적정 주가를 계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상속세 방식 적정주가를 구해봤습니다. 

 

상속세 방식 적정주가 실습

공식을 다 알려드렸지만, 공식만 봐서는 아마 뭔 소린가 싶을 겁니다. 늘 그렇듯 실습을 해보면 감이 오실 겁니다. Fn가이드 사이트를 이용해서 특정 주식의 적정주가를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카카오의 적정주가를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035720)의 총 발행 주식수는 443,929,585 주 입니다. 

카카오-재무제표-총주식발행수
카카오-총-주식-발행수

 

카카오의 순이익 가중평균

카카오-재무제표-3년치-순이익
카카오-재무제표-순이익

 

3년의 지배주주순이익은 각각 479억,-3010억,1556억입니다. 마이너스일 때는 어떻게 계산할지 나오지 않았지만, 상속세법을 찾아보니 순이익, 순자산이 부수일 경우 0으로 처리한다는 항목을 봤습니다. (혹시 잘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서 가중 평균은 (479*1+0+1556*3)/6 = 857.8입니다. 

 

카카오의 순이익 가치

카카오의 순이익 가치는 857.8*0.6 = 514.68억입니다. 

 

카카오의 순자산 가치

카카오-재무제표-순자산
카카오-재무제표-순자산

 

지배주주지분의 자본 값은 최근 분기 66,571억입니다. 이 값에 0.4를 곱하면 66,571*0.4=26628.4억입니다. 

 

카카오 상속세 방식 적정주가

카카오의 상속세 방식 계산법에 따른 순이익과 순자산을 합한 값은 514.68 + 26,628.4 = 약 27,143억입니다. 이는 카카오 기업가치를 의미합니다. 적정주가를 구하기 위해 기업가치를 총 발행 주식수로 나눠봅니다. 

 

  • (27,143*100,000,000)/ 443,929,585 = 6114원 

 

현재 주당 15만 원이 넘는 카카오의 적정 주가는 6114원으로 계산이 됩니다. 🤢 

 

상속세 전략의 백테스팅 결과

강환국 님은 위와 같은 계산을 통해서 적정주가를 구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가치를 시가총액으로 나눈 값들을 백분율로 산출했습니다. 그 값이 100%가 넘는다면 저평가되어있다는 소리이고, 이런 주식들을 순위별로 나열하고 반기별로 리밸런싱 하는 전략을 만들어 냈습니다. 

 

2003.4월 ~ 2020.12월까지 상속세 전략으로 산출한 상위 5%의 종목을 4월 말, 10월 말 연 2회 반기 리밸런싱을 한다는 조건하에 백테스팅한 결과 복리 28%의 수익률을 얻었다고 합니다. 

 

이걸 다시 시가총액이 낮은 순(하위 20%)으로 재 정렬한 후 상위 10% 기업에 투자를 하니 CAGR이 48%가 나왔다고 합니다. MDD는 반년 기준으로 -36.4% 였다고 합니다. 

 

CAGR 48%, MDD -36.4% 전략은 정말 놀라운 수치입니다. 저는 데이터가 없어서 백테스팅을 해보지 못했지만, 강환국 님은 유료 데이터가 있어서 일일이 엑셀로 백테스팅했다고 합니다. 원래 남의 백테스팅은 믿으면 안 되지만, 강환국 님이 실행한 백테스트니 믿어볼 만합니다.

 

#결론

일단 놀라운 전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BED 방식의 백테스팅 결과보다도 훨씬 좋은 결과라서 흥미로운 전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적정주가 전략 - BED 방식 백테스팅 (2003년-2020년)

 

하지만, 이런 적정주가 산출방식은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위의 방식대로 현시점에서 코스피, 코스닥 종목의 적정주가를 계산해보면 저평가로 상위에 포진해있는 대다수의 종목이 지주사, 건설사, 금융주입니다. 이렇게 상위 5%에 투자를 한다면, 섹터가 상당히 많이 겹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걸 백테스팅 결과만 믿고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기에는 불안한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섹터를 임의적으로 걸러서 매수를 한다고 치면, 그것은 퀀트 투자의 목적에 반하는 행위입니다. 인간의 감정을 배제한 채 데이터로만 투자하는 게 퀀트의 목적인데, 임의적으로 골라내니 말입니다. 

 

또 한 가지 문제점은 위에 우리가 실습했던 카카오 같은 주식에 투자를 못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투자를 하던 돈만 벌면 되는 건 맞지만, 적정 주가를 무조건 신뢰한다면 카카오 같은 주식은 논리적으로 해석이 되지 않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카카오의 주당 가치가 정말 6000원밖에 안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적정 주가 방식을 매우 신뢰하는 편입니다. 가치 투자에 기반하고, 기준을 제시해주니까 말입니다. 하지만 결론 부분에 이렇게 주의할 점을 많이 내놓은 이유는 혹시나 이 글을 보는 초보 투자자 무조건 맹신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족을 계속 달게 됩니다. 전략에 대한 많은 고민이 없이 적정 주가를 신뢰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오늘 포스팅한 상속세 방식은 아주아주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태도가 급변해서 당황스러우시겠지만.... 적정주가 방식의 단점을 잘 고려한다면 현명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이용하냐에 따라서 매우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고민과 연구를 해보시고 투자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이 전략으로 큰돈을 벌게 되시면 감사함은 강환국 님께 하시는 걸로... 이상 적정주가 상속세 전략 포스팅을 마칩니다. 투동자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