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투동자 블로그를 1년간 운영하였고, 얼마 전 유튜브 채널을 열었습니다.
본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의 주제는 직장인이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정보, 전략 공유입니다.
주제에 대해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직장인의 삶에서 노동을 제거하고 삶을 이어나갈 수 있는 수준의 부를 축적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투동자에서 목표로 하는 부자는 TV나 대중매체, 혹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부자의 정의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슈퍼카를 30대씩 살 수 있는 단순히 돈 많은 사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제가 정의하는 부자는 시간적 자유가 있고, 노동을 하지 않으며,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만큼의 부를 축적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더 나아가서 삶의 밸런스를 잘 맞추고 화목한 가정과 스트레스 없는 삶을 사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런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부를 축적한 것뿐만이 아니라, 축적한 부를 이용해서 내가 소비하는 돈보다 더 큰 소득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구축해야만 합니다.
직장인이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는 구조적인 문제가 아닐까?
경제적 자유 연구 초기에 저는 직장인이 부자가 될 수 없고, 평생 노동을 해도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없는 이유가 생산의 구조적인 문제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실제로 직장인들은 수익의 한계를 겪으며, 인플레이션으로 매년 물가는 올라가고, 저축해둔 자산의 가치는 매년 떨어지는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잘 인지를 못하는 직장인이 특히나 많은 것 같은데, 짧게 설명하자면 지금 월급으로 살 수 있는 자장면 그릇 수 같은 것입니다.
지금 받는 월급이 250만 원이라고 치면 자장면 500그릇 정도 사 먹을 수 있을 겁니다. (2022년 기준) 250만 원을 상자에 잘 넣어놨다가 5년 뒤에 꺼내서 짜장면 몇 그릇을 사 먹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그러면 인플레이션이 뭔지, 왜 내 자산의 가치가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진다는 건지 단번에 이해가 갈 것입니다. 이는 곧 저축만이 답은 아니라는 말이 됩니다.
내가 소비하는 돈보다 더 큰 생산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사업을 해야 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사업을 하기에는 여의치 않으니, 자산을 이용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나 자신이 하나의 사업체이고,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는 마인드로 돈관리를 잘하면 직장인의 수익 구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은 부자가 되는 정확한 방법을 잘 모르고, 따를 수 있는 루틴이 없으며, 직장인의 수익 구조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했기에 이 부분에 대해 연구를 많이 했고, 몇 가지 해결책을 만들어 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직장인이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별개라고 느껴집니다...
부자 되는 방법에 대해 검색해 본 적이 있습니까?
1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정성껏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논리적인 글을 적어왔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한 말들이 완벽한 정답은 아닐 수 있지만, 최소한 문제점들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법을 제시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인 해결법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제가 제시하는 전략 방식대로 저는 살고 있고, 꽤 괜찮은 속도로 자산이 불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대로라면 제가 계획한 대로 6년 안에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지난 1년간의 블로그 키워드 유입을 점검했을 때, 해결법을 제시했다는 제 주장이 나만의 착각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블로그 유입 키워드는 당연히 가계부, 부자, 주식, 투자일 꺼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제 블로그 유입 키워드 1등은 '맥용 매크로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2위 키워드는 '키보드 이상 증세'입니다.
제가 겪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며 썼던 글들로 인한 유입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 부분이 허탈감을 느끼게 합니다.
경제적 자유에 대한 어떤 현상을 연구하고, 투자 전략을 잘 짜려면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합니다. 아이디어 단계부터, 그걸 엮어서 실행할 수 있는 해결법으로 만들고, 검증하고, 공개하기까지 많은 공이 들어갑니다.
검증 단계에서 쓸모없는 전략이 된다면, 공개하지 않고 폐기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합니다.
그렇게 공을 들여서 연구를 하고 정보를 공개해도, 그걸 소비하는 사람이 없다는 건 안타까운 일입니다. 저의 전략에 관한 글은 사람들에게 읽혀지지 않습니다.
10분이면 작성가능한 키보드 이상 증세 해결법이 더 많이 읽혀집니다. 네이버 키워드 상위 검색만 보더라도 20-40대 사람들은 부자에 대해서 자세히 검색하지 않습니다.
20~40대 직장인들이 돈에 관심 많은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는 검색하지 않습니다. 아니, 정확히는 부자가 되는 구체적인 방법들이 인터넷에 널려있어도 그걸 행동으로 옮기려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돈에 관해서 검색을 하더라도, 당장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주는 비트코인, 스마트 스토어 개설 같은 것에 열광하며, 장기적으로 조금씩 쌓아간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큰돈을 벌 수 있다는 글에 많은 사람들이 현혹됩니다. 물론 '누군가'는 그런 방법들로 부자가 될 수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시장을 이길 수 있는 확률이 극히 낮은 걸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관련 정보만 보더라도, 그냥 도매 사이트에서 상세 사진 다 복사해서 갖다 쓰고, 하루에 10개던 100개던 무조건 많이 올리고, 주문 들어오면 해당 도매사이트에서 직배송으로 주문 처리하면 누구나 쉽게 돈 벌 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나 편하고 쉬워 보입니까? 어찌보면 혹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저는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진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있는데, 복잡한 건 싫고, 지금부터 공부해나갈 시간이 없다고 핑계 대며, 쇼핑할 돈은 있는데 투자할 돈은 없다고 생각하며, 손실을 볼까 봐 두렵고, 매일-매월 눈에 띄는 수익을 바라며,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건 싫고, 행동으로 옳기는 건 귀찮아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정보가 없어서 부자가 못되는게 아니었습니다. 직장인들은 정보가 있어도 행동하지 않습니다. 그들을 움직이게 하려면, 효과는 떨어지더라도 당장 실행하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제시해야 된다는 걸 느낍니다.
엑셀러레이팅 회사들, 각종 벤처캐피털 투자 회사들이 스타트업 서비스에 관해 교육할 때 "항상 고객의 소리에 집중하라"라고 강조하는 건 이런 부분을 의미한다고 뼈저리게 느끼는 중입니다.
아무리 좋은 게 있어도 소비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는 것이며, 좋은걸 주려하지말고 고객이 원하는 걸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고 나쁜건 판매자가 정하는게아니라, 소비자가 정하는 거니까요.
마치며...
투동자 전략을 만들고 뛸 듯이 기뻐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온갖 수치들을 다 대입해보고, 고정수익이 있다면 누구나 10년 정도 기간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그때 이런 걸 서비스로 만들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기까지 느꼈던 감정들은 또 하나의 숙제입니다. 직장인들을 노동으로부터 해방시켜주고 싶은데, 행동으로 이끌게 할 만한, 그리고 효율적인 부분까지 챙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숙제말입니다.
저는 돈 때문에 꿈을 포기했던 경험이 있고, 꿈이있는 사람들이 돈 때문에 문제를 겪는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참 어려운 일이지만, 저는 계속 시도해 보겠습니다.
공감과 댓글, 공유하기는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
'가계부 > Money Ins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꿈꾸고, 믿을 수 있는 방법 (4) | 2022.09.03 |
---|---|
화폐착각 - 은행이자는 이익이아니라 헤지(hedge)로 봐야합니다. (0) | 2022.06.25 |
당신도 겪게될 블로그 1년차 운영 수익 공개 (0) | 2022.02.23 |
적정 주가 평가 방식 투자는 안전할까? (0) | 2022.01.27 |
하락장입니다. 공부합시다. (0) | 2022.0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