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적정주가 계산 - S-RIM 방식 (사경인 회계사 방식)

by 투동자 황소장 2021. 4. 29.

적정주가란?

적정주가는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 상응하는 주가를 구하는 과정입니다. 오늘은 S-RIM이라는 적정주가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전에 두 차례에 걸쳐 적정주가를 구하는 방식을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적정주가라는 게 어떤 원리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싶으시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적정주가 계산 - BED 방식 (feat.동일비중포트폴리오)
적정주가 계산 - 슈퍼개미 김정환 방식

 

S-RIM은 사경인 회계사님이 고안해낸 방식으로 기존의 RIM 방식을 약간 변형하여 자신의 이니셜 S를 넣어서 이름을 붙인 것 같습니다.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 하지 마라'라는 책에 나온 방식인데 책에서 S-RIM이라는 이름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꽤 부끄러워하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ㅎㅎ

 

S-RIM 방식의 논리적인 구조는 이완규 작가님의 BED 방식과 비슷합니다. 이런 계산법들의 논리적인 구조는 이미 충분히 설명을 해서 이 포스팅에서는 설명하지 않을 예정이니, 이전 적정주가 계산 포스팅을 확인하시거나, 사경인 회계사님의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책 리뷰

 

저는 S-RIM 방식의 계산 과정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기업의 적정주가를  S-RIM 방식으로 판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여러 가지의 재무제표 값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재무제표 값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RIM 방식에 필요한 재무제표 자료 

  1. 3년 전 ROE, 2년 전 ROE, 작년 ROE
  2. 지배주주지분 자본 값
  3. 발행주식수
  4. 자사주수
  5. 회사채 BBB- 등급 5년 수익률 

 

1-4번의 재무제표 값들은 네이버 금융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번은 한국신용평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 금융에서 재무제표들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포스팅을 해놓으니 일일이 중복된 설명 안 하고 정말 편하네요..ㅎㅎ)

 

네이버 금융으로 주식 종목 고르기

 

S-RIM 적정 주가 구하는 공식 

먼저 필요한 자료들을 계산해서 유통주식수, 가중평균 ROE, 초과이익, 기업의 가치를 구해야 합니다. 그 계산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유통주식수 = 발행주식수 - 자사주수
  • 가중평균 ROE = (3년 전 ROE * 1 + 2년 전 ROE * 2 + 작년 ROE * 3) / 6
  • 초과이익 = 지배주주지분 자본 값 * (가중평균 ROE - 회사채 수익률)
  • 기업의 가치 = 지배주주지분 자본 값 + 초과이익 / 회사채

 

위에 4개의 값을 구했으면, 최종적으로 S-RIM방식의 적정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 최종 기업의 적정주가 = 기업의 가치 / 유통주식수 

 

실습

공식만 봐서는 딱 와 닿지 않을 것입니다. 실습을 직접 해봐야 몸에 익을 것입니다. 네이버 금융을 이용해서 S-rim 방식으로 제가 저번 주에 매수했던 '샘표'라는 기업의 적정주가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 값을 네이버 금융에서 어떻게 찾는지는 이미 포스팅했었으니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그리고 BBB- 회사채의 5년 수익률은 한국신용평가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간단하게 구할 수 있으니 그 과정도 생략하겠습니다. 현재 회사채 5년 수익률은 8.18%입니다. 

 

먼저 아래 사진은 네이버 금융 재무제표에서 S-RIM 방식을 계산하기 위한 자료들을 캡처 한 것입니다. 

 

샘표 적정주가 구하기(2021.04.29)

네이버금융-화면-샘표-재무제표
네이버금융-샘표-재무제표

위와 같은 자료를 확인했다면 잘 적어두시고 차례차례 계산을 해주면 됩니다. 유통주식수, 가중평균ROE, 초과이익, 기업의 가치 순으로 계산을 해줍니다. 그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유통주식수 = 발행 주식수 (2,875,800) - 자사주수 (658,187) = 2,217,613
  • 가중평균ROE = {(8.82*1)+(7.75*2)+(10.50*3)} / 6 = 9.303% = 0.09303 (끝자리 3이 계속 반복됨)
  • 초과이익 = (1792 * (0.09303 - 0.0818)) * 100,000,000 = 2,013,013,333 (억단위라 1억을 곱해서 단위 맞춤)
  • 기업의가치 = (1792 * 100,000,000) + (2,013,013,333 / 0.818))= 203,808,964,955원

 

현재 제가 적은 값의 원단위는 계산식과 약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저는 적정주가 구하는 식을 엑셀로 만들어서 사용하는데, 가중평균 ROE의 값의 끝자리가 딱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지금 포스팅한 식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오차범위는 매우 작을 것으로 생각해서 그냥 엑셀 계산식에 나온 최종 값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유통주식수, 가중평균 ROE, 초과이익, 기업의 가치를 모두 구했으니 최종적으로 샘표의 적정 주가를 구해 보겠습니다. 

 

  • S-RIM 적정주가 = 기업의 가치(203,808,964,955) / 유통주식수(2,217,613) = 91905원

 

샘표의 적정주가는 S-rim 방식으로 계산하면 91905원입니다. 그리고 이전에 적정주가를 계산했던 다른 계산식으로 계산하면 BED 방식은 77000원, 슈퍼개미 김정환 님 방식으로는 56000원 정도입니다. 적정주가를 여러 방식을 계산하다 보면 금액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결론적으로 지금 샘표의 현재가는 얼마일까요? 

 

샘표-현재주가-2021년04월29일
샘표주가-2021년04월29일

 

샘표의 현재 주가는 52300원입니다. 세 가지 적정주가로 산출한 값보다 낮은 가격입니다. 하지만 제가 매수했던 시점보다 약간 떨어졌고, 현재 하락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적정 주가라는 게 정말 맞는 방법일까요? 

 

#결론 

제가 이 포스팅을 올린 이유는 투자를 권유하기 위함도, 적정주가를 계산해서 매수하는 것이 최고라는 것을 알리기 위함도 아닙니다. 반대로 적정주가를 기반으로 투자하는 것이 엉터리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은 더더더더욱 아닙니다. 적정주가를 구하는 방식의 논리는 굉장히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주들이 기업에 투자한 돈(주식매수)에 비례해서, 돈을 많이 벌어오고 있는데 주가의 가치가 낮다면 그건 문제 있는거 아니야?" 라는 것에서 시작된 의문의 답이 적정주가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오랜 기간 이 방식을 써오지 않아서 딱 이렇다 저렇다 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만, 굳이 샘표의 현재 주가를 알려드리는 이유는 맹신하지 말자는 이유에서 입니다. 적정주가는 적정주가일 뿐입니다. 꼭 그에 걸맞은 평가를 당장 받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실력 있는 가수가 인정받기 위해 걸리는 시간이 딱 정해져 있지 않은 것처럼 말입니다.

 

심지어 샘표는 5년간 매출과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ROE도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하지만, 제 아무리 재무제표가 좋고, 저평가되어있어도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는 시기가 언제일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기업의 주가는 기업의 가치에 수렴한다는 제 생각에는 변함이 없지만, 그게 단기간에 이루어 질지, 아주 장기간에 걸쳐서 일어날지는 모른다는 게 정답일 것입니다. 그래도 이런 기법들을 꾸준히 찾고 공부하는 이유는, 논리적인 기준 없이, '이 기업 왠지 잘 나갈 거 같아'라는 감으로 하는 주식투자보다는 성공확률이 높기 때문일 것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논리적으로 따져보고 매수하면 하락기를 견디는 시간의 고통 역시 좀 덜할 것입니다. 

 

이상 적정주가 계산하기 S-RIM방식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도움이되셨길 바라며 투동자님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