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문제해결

동네 치과에서 매복 사랑니 발치과정, 거절, 비용, 수술시간

by 투동자 황소장 2022. 4. 18.

동네 치과에서 매복 사랑니 발치 과정, 비용, 수술시간

동네치과-매복사랑니-발치-가능-비용-수술시간

한 달 동안 사랑니 때문에 고생을 좀 했습니다.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고 병원에 근무를 하면서도 병원 문턱이 높게만 느껴지는 건 참으로 아이러니합니다. 

 

한 달 전부터 사랑니 때문에 고생하고 있었는데, 저번 주에 발치하게 되어서 너무나 속이 시원합니다. 이번에 동네 병원에서 사랑니 발치하는 과정 중 알게 된 몇 가지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포스팅하려 합니다. 

 

#동네치과에서 사랑니 발치 과정

동네 치과 사랑니 발치 거절

약 3주 전 부터 오른쪽 아래 사랑니에 통증을 느끼게 되어서 동네 치과 예약을 했습니다. 오른쪽 아랫 사랑니가 염증으로 꽉 찬 느낌이 있어서 동네에 치과를 예약하고 방문했습니다. 

 

파노라마 x-ray 검사를 했고, 의사는 저에게 신경이 치아와 가깝다는 말을 하더군요.  

 

며칠을 기다렸다가 병원에 갔고, 예약된 시간에 갔음에도 30분이상 대기하다가 진료를 받았는데, 뽑지 못하겠으니 대학병원을 가라는 소리를 들으니 허탈했었습니다.

휴먼픽토그램-눈물

동네 치과에서 사랑니 발치 거절 이유

사실 치과의사 입장에서 본다면 사랑니 발치는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의 경제활동입니다. 사랑니 발치 숫가는 개당 얼마 되지도 않고, 잘못해서 신경을 건드려서, 환자가 소송을 하게 되면 수술 전 동의서를 썼다고 한들 과실 제로, 무죄 처분을 받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저같이 염증이 있는 환자라면 마취하는데 1시간 정도가 걸릴수도 있습니다. 염증부위는 마취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추가 마취를 해야 하기도 하고, 마취가 될 때까지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치아를 발치하는 과정에서 조각을 내는데, 이게 20분 정도는 기본이고, 상황에 따라서 1시간이 걸릴수도있는 작업이기 때문에 늘 바쁜 동네치과의 경우 매복 사랑니 환자를 받을 환경이 좀 안됩니다. 

 

의사로서 돈이되는 환자만 가려 받는게 옳바른 행동은 아니지만, 환자들도 사실 좀 이해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사정이 있는 것이고, 내가 관련업 종사를 하지 않는다고 다른 사람의 의무를 강제할 수는 없으니까요. 

휴먼픽토그램-친구

매복 사랑니 발치를 위해 대학병원 예약을 하다.

뭐 동네 병원에서 안된다고 하니까 일단 가까운 대학병원에 예약 전화를 걸었습니다. 2주뒤에 진료가 가능했고, 그날 발치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진료를 보고 다시 수술 날짜를 잡는다고 합니다. 

 

대략적으로 진료를 보고난서 6주 정도 후에 수술을 잡는다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오늘부터 합이 8주 정도 후에야 사랑니를 뽑을 수 있다는 소리였습니다. 

 

지금도 통증이 심한데 2달을 어떻게 기다리지? 싶어서 다른 대학병원에 전화를 했습니다. 그러나 똑같이 8주가 걸린다는 소리를 해서 대학병원은 포기하고 동네 병원을 다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휴먼픽톸그램-검색

드디어 동네 치과에서 사랑니 발치

동네 치과에 전화를해서 사랑니 발치 가능 여부에 대해 물어볼 때 팁이 있습니다. 전화로 물어볼 때 '매복 사랑니를 발치하려는데 대학병원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은가요?'라고 물어본다면 100이면 100 모두 그렇다고 합니다. 

 

상담을 하는 입장에서는 단언을 하면 나중에 컴플레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치아의 경우 상급병원 진료의뢰서를 발급해준다는 답변을 합니다. 

 

그러니 전화를해서 사랑니 발치에 대해 물어보고 싶다면 '원장님이 남자이신가요? 혹시 사랑니를 조각내서 뽑기도 하시나요?'라고 물어보세요. 만약 조각내서 뽑는경우가 있다고 말한다면 그 원장님은 사랑니를 뽑아주는 의사일 것입니다.

 

여의사를 낮게 보고하는 말은 아니지만, 사랑니 발치를 위해서라면 되도록 남자 원장이 있는 곳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아래 매복 사랑니의 경우 가로로 박혀있고, 어금니와 맞붙어 있어서 사랑니를 쪼개서 발치를 하는 과정에서 뽑아내는데 힘이 필요합니다.

 

상대적으로 근력이 약한 여의사의 경우 동네 치과라면 거의 상급병원 진료의뢰서 써주고 대학병원가라고 할 겁니다. 물론 이유는 매복 치아가 신경과 가까워서 발치가 불가하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제가 발치한 병원에서는 신경과 가깝지 않아서 CT 검사 없이 그냥 발치해도 될것같다고 말씀하셨고 발치했습니다. 역시 병원은 여러 군데를 다녀봐야 좋은 것 같습니다.

아랫-매복사랑니-파노라마-xray-사진
아랫-매복사랑니-파노라마-xray

제 치아 사진입니다. 사진으로 왼쪽이 오른쪽입니다. 사랑니가 가로로 박혀있고, 어금니랑 맞다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가로로 직선도 아니고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나아있습니다.

 

사랑니가 잇몸 밖으로 조금 노출되있기는 하나, 어금니 때문에 조각내서 뽑아야 하기에 상급 난이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 의사 선생님을 만난다면 이 정도도 동네 치과에서 발치가 가능하다는 걸 알리기 위해 사진을 올려봅니다.

 

#사랑니 발치 시간

저는 마취하는데 대략 45분, 발치하고 봉합하는데 20분- 30분정도, 지혈을 확인해야 된다고 해서 대기실에서 30분 정도 대기하다가 x-ray 한 번 더 검사하고 집으로 귀가했습니다. 진료대기 시간 빼고 2시간 정도 걸린 겁니다.

 

염증 때문에 마취가 안돼서 시간이 좀 오래 걸렸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치아를 조각내고 뽑는 과정에서 치아가 좀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의사 선생님이 힘으로 잡아당기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생각보다 힘이 들어가는 작업으로 보였으며, 경우에 따라서 1 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환자가 계속 입을 벌리고 있어야 돼서 환자의 협조도와 사랑니 뿌리의 모양에 따라 시간의 감가가 있어 보였습니다.

휴먼픽토그램-의사

#매복 사랑니 발치 비용

이번에 오른쪽 아래 매복 사랑니 발치하고 5만 6천 원을 지불했습니다. 아마도 평일 6시 이후에 야간 진료로 해서 주중 금액보다 조금 더 나왔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염증이 심한 탓에 마취가 잘되지 않아 4번이나 마취를 했고, 그라인더로 치아를 쪼개가며 뽑았기 때문에 일반 치아 발치보다 조금 더 나왔다고 생각도 하고요. 

하지만 CT 검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정도 나온 것이고, 만약 CT 검사를 했다면 10만 원 정도 더 붙었으리라 생각합니다.

대략 적으로 CT 검사 후 매복 사랑니 발치하면 10만 원 중반대-20만 원 정도를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숫가가 낮다 보니 대부분  CT 검사를 루틴으로 할 것입니다.

 

#요약

  • 동네 치과에서도 매복 사랑니 발치가 가능합니다.
  • 매복 사랑니 발치하려면 남자 원장이 있는 병원으로 가세요.
  • 동네 치과에서 거절당해도, 몇 군데 더 찾아보세요.
  • 전화로 물어볼 때 사랑니를 조각내서 뽑기도하냐고 물어보세요. 
  • 치과 진료의 중에 구강악안면외과 의사가 계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상 동네 치과에서 매복 사랑니 발치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조금 아프시다 싶으시면 참지 마시고 빨리 병원을 가시길 바랍니다. 참으면 저처럼 많이 고생하십니다... 좋은 의사선생님을 만나시길 기원합니다. 

 

 

공감 댓글, 공유하기는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