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공모주 청약 기업평가 - HK이노엔

by 투동자 황소장 2021. 7. 29.

공모주 청약 HK이노엔에 대한 기업평가를 해보겠습니다. 

저번 카카오뱅크 공모에 5000주 정도를 공모했는데 15주를 받게 되었습니다. 균등 3주+ 비례 12주입니다. 눈치게임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적은 수량을 받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7월29일-30일 IPO하는 에이치케이이노엔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하 HK이노엔)

 

공모주-청약-기업평가-HK이노엔

 

1. 공모주 일정 확인 & 신주모집 확인

공모 주관사 및 일정

HK이노엔-공모개요
HK이노엔-공모개요

 

에이치케이이노엔 IPO의 공모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입니다. 일반청약 물량은 한국투자증권이 10만 주 정도 많지만 수량에 큰 차이가 나지 않으니 눈치 게임하다가 경쟁률이 더 낮은 증권사에 청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중복 청약은 카뱅을 기점으로 이제 안된다고 알고있으면 됩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HK이노엔은 1011만 7천 주를 모집(매출)하며, 약 5969억을 모집(매출) 합니다. 확정 공모가는 59,000원 입니다 

 

  • 청약일: 2021. 07. 29~30(금)
  • 환불일: 2021.08.03(화)
  • 상장일: 2021.08.09(월)

 

신주 모집 & 구주 매출

HK이노엔은 신주 모집 57.14% 구주 매출 42.86% 로 공모 진행합니다. 구주매출의 비중이 높습니다.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2. IPO 자금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가?

HK이노엔-자금사용-목적
HK이노엔-자금사용-계획

 

이번 공모로 모은 자금은 운영자금 1650억, 채무상환 1500억, 타 법인 증권 취득자금 198억, 기존 주주 호주머니 2550억 이렇게 사용됩니다. 구주 매출이 절반이라 회사에 쓰이는 돈이 가뜩이나 적은데, 채무상환에 1500억을 사용한다는 점이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운영자금은 신약 케이캡(위식도역률질환약)의 해외시장 진출 연구개발 비용과 시설투자, 후속 파이프라인 개발에 사용됩니다. 해외 투자를 많이 고려한 것은 플러스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3. 핵심 투자 위험 확인

HK이노엔-핵심투자-위험
HK이노엔-핵심투자-위험

 

산업 내 경쟁 심화, 소비자 선호 브랜드 변화, 규제 및 법령 위험, 특허권 관련 위험, 핵심인력 유출 일반적인 위험을 제외하고 눈에 띄는 위험은 산업의 성장성 둔화입니다. 

 

HK이노엔의 주요 사업인 제약산업은 성장성이 둔화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특히 HB&B 사업은 2015년을 기점으로 성장성이 둔화된 상태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인 상황으로 봐도 코로나 때문에 모임도 적어지고, 더불어 술도 많이 안 마시게 되니 당연히 숙취해소 음료가 잘 팔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전망이 아주 좋은 섹터는 아니라는 점이 가장 큰 투자위험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4. 공모가액 위치 파악과 의무 보유 확약 신청 내역 확인

HK이노엔-공모가액-밴드
HK이노엔-공모가액-위치

 

기관 경쟁률이 1871:1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뱅크보다도 높은 수준의 경쟁률입니다. 참여 기관의 약 98%가 희망공모가액 밴드 상단인 59,000원 이상 금액을 신청하였습니다. 기관의 평가는 매우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플러스 요인입니다. 

 

HK이노엔-의무보유확약-현황
HK이노엔-의무보유확약-비율

 

의무보유 확약 물량은 13.49%입니다. 의무 보유 확약 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표가 이전까지 보던 것과 좀 다르게 표시돼서 헷갈렸습니다. 퍼센트 자리도 새로 생겼고, 건수 201의 자리는 미확약 자리인데 확약물량의 합계가 표시되는듯합니다. 의무 보유 확약 퍼센트를 확인하기에는 더 편해진 거 같기도 합니다.) 

 

5. 유통가능 주식수 확인

HK이노엔-유통가능-주식수
HK이노엔-유통가능-주식수

 

HK이노엔의 유통가능 주식수는 약 800만 주로 전체 주식수의 약 28%입니다. 그동안의 코스닥 공모주의 기록으로 봤을 때 낮은 수준의 유통물량으로 보입니다. 플러스 요인입니다. 

 

6. 어떤 사업을 하는 회사인지 파악 (매출, 재무상태)

CJ케이에서 2020년 2월 사명을 바꾼 에이치케이이노엔은 2020년 한국콜마가 지분 53%를 가지고 있는 한국 콜마의 손자 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은 전문 의약품과 HB&B(Health Beverage & Beauty) 사업입니다. 숙취해소제로 잘 알려진 컨디션과 헛개수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HK이노엔-주요제품-현황
HK이노엔-주요제품-현황

 

HK이노엔의 매출 비중을 좀 살펴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전문의약품 판매가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컨디션, 헛개수는 합쳐도 전체 매출의 약 6%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제네릭(복제품) 의약품의 판매와 새로운 약품의 개발이 앞으로 회사의 흥망을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HK이노엔의 IR 동영상입니다. 

 

HK이노엔-IPO-IR

 

HK이노엔-포괄손익계산서-2021년
HK이노엔-포괄손익-계산서

 

HK이노엔의 포괄손익 계산서를 보면 2018년도에 비해 매출이 크게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회사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플러스 요인입니다.

 

HK이노엔-재무안정성
HK이노엔-재무안정성

 

반면 재무 안정성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2018년에 비해서 부채비율과 차입금 의존도가 크게 늘었으며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이 크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 평균으로 따져봐도 좋지않은 수준입니다. 마이너스 요소 입니다. 

 

7. 공모가액 할인율

HK이노엔-공모희망가-산정기준
HK이노엔-희망공모가액-산출

 

HK이노엔의 희망공모가액은 상대 가치 EV/EBITDA 방식으로 산출하였습니다. EV/EBITDA는 기업의 가치를 영업이익으로 나눈것을 말합니다. EV/EBITDA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 분석 시리즈 - EV/EBITDA

 

상대가치 평가 방식으로 산출한 HK이노엔의 주당 평가액은 70,959원이고 확정 공모가가 59,000원이니 할인율은 약 16.85%입니다. 높지 않은 수준의 할인율이므로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8. 시장 외 거래 가격 확인

에이치케이이노엔은 장외시장 가격이 없습니다. 

 

# 마치며

HK이노엔을 살펴보니 전체적으로 매출이 잘 나오고 있다는 장점이 가장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외 진출을 지속적으로 꽤한다는 점, 기관의 평가가 매우 긍정적이라는 점 등이 장점으로 보입니다. 

 

반면 가장 눈에 띄는 단점은 높은 수준의 구주 매출과 재무 안정성의 부실함 입니다. 그리고 공모가액 할인 폭이 적다는 점, 의무보유 확약 비율이 낮다는 점 등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구주매출이 마음에 걸려서 청약을 할지는 고민을 좀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투동자분들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투자를 권유하기위한 포스팅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