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공모주 청약 기업평가 - 카카오뱅크

by 투동자 황소장 2021. 7. 23.

다음 주 월요일 ~ 화요일 IPO의 대어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이 있는 날입니다. 공모주 청약에 앞에서 간단히 카카오뱅크 기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공모주청약-기업평가-표지
카카오뱅크-공모주청약-기업평가

 

1. 공모주 일정 확인 & 신주모집 확인

카카오뱅크-공모개요
카카오뱅크-공모개요

 

공모 주관사 및 일정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의 공모 주관사는 KB증권과 크레디트스위스 증권입니다. 크레디트스위스 증권은 생소한 증권사인데 외국계 증권사여서 계좌 개설을 가능한지 알아보려 했으나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저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청약 가능한 증권사 중 경쟁률을 보고 청약을 시도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증권사-청약한도
카카오뱅크-청약가능-증권사-출처-38커뮤니케이션

 

이번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은 중복청약이 불가능하므로, 4개의 증권사 중 하나의 증권사를 잘 선택해서 청약을 해야 좀 더 많은 물량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KB와 한국투자의 물량이 상대적으로 많으므로 둘 중 하나를 잘 선택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확정 공모가액은 39,000원 청약일은 7월 26(월)~ 7월 27일(화)입니다. 환불일은 29일, 상장일은 8월 05일입니다. 

 

신주 모집 & 구주 매출

카카오뱅크의 이번 공모는 전량 신주 모집 (65,450,000주)입니다. 플러스 요소입니다. 

 

2. IPO 자금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가?

카카오뱅크-자금사용-목적

 

모집금액의 전체를 운영자금과, 기타 자금에 투입합니다. 운영자금은 자본 적정성 확보, 우수인력 확보, 금융 소비자 편익 증대에 사용하는데 이중 자본 적정성 확보에 1조 9천억을 사용할 예정으로 가장 큰 규모입니다. 아무래도 은행이다 보니 자본 적정성이 곧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무기이고 이에 가장 큰 투자를 하는 듯합니다.

 

기타 자금은 금융 기술 R&D, 핀테크 기업 M&A, 글로벌 진출 추진에 사용됩니다. 모든 자금을 사업에 투자를 할 예정이니 플러스 요인입니다. 

 

3. 핵심 투자 위험 확인

카카오뱅크-핵심투자위험
카카오뱅크-핵심투자-위험

 

카카오뱅크의 핵심 투자위험을 읽어보면 이게 투자위험인지, 카카오뱅크의 우수성을 알리는 건지 헷갈릴 정도 입니다. 위에 첨부한 사진처럼 카카오 뱅크는 일반 은행산업에 비교해서 엄청난 성장을 거둬왔습니다. 미래에 은행산업의 성장 위축이 온다면 카카오뱅크도 성장에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는게 핵심위험이라는데 와닿지가 않습니다.

 

고정여신비율도 일반 은행에 비해서 낮은 수준이고, 자본비율도 나쁘지 않은 카카오 뱅크는 특별히 주목할만한 핵심투자위험을 저는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4. 공모가액 위치 파악과 의무 보유 확약 신청 내역 확인

카카오뱅크-수요예측-신청가격
카카오뱅크-수요예측-신청가격

 

카카오뱅크 수요예측은 밴드 상단인 39000원 이상인 비율이 약 84.4% 였습니다. 공모확정가는 39,000원이니 기관들의 평가가 매우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요인입니다. 

 

카카오뱅크-의무보유-확약-현황
카카오뱅크-의무보유확약-비율

 

가장 위에서부터 1년, 6개월, 3개월, 15일, 미확약, 총계 순입니다. 표가 너무 길어서 잘라서 캡처를 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약 43%입니다. 의무보유미확약이 50%가 넘는다는 건 아쉽지만, 최근 IPO 의무보유확약 비율을 봤을 때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5. 유통가능 주식수 확인

카카오뱅크-유통가능-물량
카카오뱅크-유통가능-주식수

 

카카오뱅크의 유통가능 주식수는 27.01%입니다. 보통 40% 정도가 가능 물량인 점으로 미루어봤을 때 상대적으로 적은 물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러스 요인입니다. 

 

6. 어떤 사업을 하는 회사인지 파악

모두가 알다시피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은행업을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제가 카카오뱅크의 핵심 위험을 발견하지 못한 이유는 투자 설명서에 눈에 띄게 적힌 부분도 없지만 사업구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은행-CBDC-사업체-선정-그라운드X
한국은행-CBDC-실험사업자-선정

 

이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인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고 한국은행은 올해 초 모의실험을 계획했고, 얼마 전 CBDC 실험 사업자로 그라운드X를 선정했습니다. 그라운드X는 카카오의 자회사입니다. 

 

카카오톡은 현재 공문서를 개인에게 전달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즉, 정부의 비둘기인 셈입니다. 그런 카카오의 자회사가 이제는 디지털 화폐 시스템까지 만들게 됩니다. 그럼 은행업을 하는 카카오뱅크는 다른 업체보다 훨씬 빠르고 유리하게 금융 시장의 흐름에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은행업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떨어지고 있고, 주춤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정부의 정책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근데 정부 곁에 깊숙이 침투해있는 회사라면? 훨씬 유리한 게임을 풀어나갈 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7. 회사 재무 상태 파악 및 공모가액 할인율

카카오뱅크-평가액대비-할인율
카카오뱅크-공모가액-할인율

 

상대가치 평가 PER 산출식으로 계산 시 카카오뱅크의 주당 평가액은 48,058원입니다. 주당 평가액 대비 약 18.8% 할인된 가격에 공모가액이 확정되었습니다. 20%가 안 되는 할인율이니 할인율이 높은 수준은 아닌 듯합니다.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8. 장외시장 거래 가격 확인

카카오뱅크-장외거래-가격
카카오뱅크-장외시장-가격

 

카카오뱅크의 장외시장 가격은 75000원 수준으로 확정 공모가액보다 약 2배가 조금 안 되는 수준입니다. 플러스 요인입니다. 

 

# 마치며

카카오뱅크가 이번 공모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시가총액이 약 18조 정도가 됩니다. 이를 두고 거품인지에 대한 논란이 많은 것 같은데 기관 경쟁률이 1700대 1을 넘었고 기관투자 공모 자금만 2500조가 몰렸다는 사실로 봤을 때 과연 거품주를 두고 기관이 그렇게 몰릴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플러스 요인이 많아서 청약을 하는 게 이득이라고 판단하여 청약에 참여하려 합니다. 잘 살펴보시고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투동자분들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투자를 권유하기 위한 포스팅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