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공모주 청약 기업 평가 - 맥스트

by 투동자 황소장 2021. 7. 16.

공모주-청약-기업평가-맥스트

 

어제 있었던 큐라클 공모주 청약은 20주만 청약했습니다. 공모주 열기가 엄청 뜨거워서 큐라클의 공모 경쟁률은 1546:1이었습니다. 기업 평가할 때 별로 땡기지도 않았고, 1억 정도 넣어봤자 수량을 얼마 받을 수도 없을 거 같아서 그냥 균등배분 물량만 받으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이번에는 7월 16일, 7월 19일 양일간 IPO를 하는 맥스트의 기업평가를 해보겠습니다. 

 

1. 공모주 일정 확인 & 신주모집 확인

맥스트-공모주일정
맥스트-공모개요

 

공모 주관사 및 일정

맥스트 IPO의 공모 주관사는 하나금융투자 입니다. 100만 주를 모집하며 공모 확정가는 15,000원입니다. 150억 원 규모의 다소 적은 금액을 공모합니다. 

 

금요일부터 월요일까지 공모하는데, 주말이 껴있으니 굳이 금요일에 청약하지 않아도 될것같습니다. 괜히 자금만 묶이게 되니 월요일에 경쟁률을 확인하고 청약하면 될 것 같습니다. 환불일은 7월 21일 수요일입니다. 상장일은 7월 27일 화요일 입니다.

 

신주 모집 & 구주 매출

맥스트의 이번 공모는 100% 신주 모집입니다. 플러스 1점입니다! 

 

2. IPO 자금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가?

맥스트-자금운용-계획
맥스트-자금사용-계획

 

모집 금액 중 발행 제비용을 제외한 모든 금액을 사업에 투자합니다. 운영자금 86억, 연구개발자금으로 60억을 투자합니다.  운영 자금중 임직원 복지 및 근무환경 개선에 46억을 사용합니다. 해외시장 개척 자금보다 많은 금액입니다. 

 

직원은 71명이고 평균 급여는 4100만 원입니다. 운전 자금에 직원 월급은 들어가 있지 않고, 임원 급여가 2021년, 2022년 39억 4천만 원, 나머지는 직무 발명 보상비, 급여 인상 및 추가 인력 대비해서 7억 7천만 원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직원들 복지에 쓰이는 돈은 7억이고.. 나머지는 임원들 돈을 많이 주겠다는 뜻인데.. 별로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마이너스 1점입니다. 

 

3. 핵심 투자 위험 확인

맥스트는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 주력시장 성장 둔화 위험, 정부 정책에 따른 지원 축소 또는 중단, 용역단가의 변동 등등 일반적인 위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스트-핵심-투자-위험
맥스트-핵심-투자-위험

 

눈에 띄는 투자 위험은, 실적 하락 및 수익성 악화 위험입니다. 2020년 영업이익률이 -126%입니다.  업종 평균은 6.37%인 점으로 미루어 보아 작년에 영업이익이 많이 좋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앞으로 수익성이 좋아질지가 미지수입니다. 핫한 사업 분야이긴 하지만, 수익이 안 나온다면 답이 없으니, 잘 판단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4. 공모가액 위치 파악과 의무 보유 확약 신청 내역 확인

맥스트-의무보유확약-신청내역
맥스트-의무보유확약-신청-내역

 

수요 예측에 참여한 기관은 1630건이고 기관 경쟁률이 무려 1587:1입니다. 매우 높은 기관 경쟁률입니다. 공모가액 수요 예측도 밴드 상단 초과 건수가 1557건입니다. 기관의 평가가 매우 좋아 보입니다. 플러스 1점입니다. 

 

의무 보유 미확약 신청 내역은 총 1630건 중에 999건입니다. 의무 보유 확약 약 37% / 의무 보유 미확약 약 63%의 비율입니다. 의무 보유 확약 비율이 높지 않습니다.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5. 유통가능 주식수 확인

맥스트-유통가능-주식수
맥스트-유통가능-주식-비율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은 34.19% 로 평범한 수준입니다. 현대자동차, 엘앤에스, 만도 등 많은 기업이 지분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어떤 사업을 하는 회사인지 파악

맥스트는 증강현실 기술을 10년간 연구 개발해온 회사입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보유 특허는 총 20건이고 누적 투자는 시리즈 B까지 받아서 총 120억을 투자받았습니다. 요즘 핫한 메타버스 기술 전문 기업이라는 점이 장점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MVyxnSxgmA 

 

7. 회사 재무 상태 파악 및 공모가액 할인율

맥스트-재무상태
맥스트-재무상태

 

맥스트의 영업이익은 아직 양전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추정 손익계산서상 내년부터는 46억 정도의 영업이익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맥스트-희망공모가액-할인율
맥스트-희망공모가액-할인율

 

상대가치 산출 결과 맥스트의 주당 평가가액은 15,468원입니다. 확정 공모가액은 15,000원 이므로 할인율은 약 3% 정도입니다.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할인율입니다.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8. 시장 외 거래 가격 확인

맥스트-시장외거래-가격
맥스트-시장외거래-가격-출처-38커뮤니케이션

 

맥스트의 시장 외 거래 가격은 매도 물량과 매수 물량과의 괴리가 꽤 큽니다. 그래도 모두 공모가보다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 마치며

맥스트의 장점은 신주 모집이라는 점, 언컨택트 분야 겸 요즘 핫한 산업인 메타버스 쪽이라는 점, 수요예측 참여 기관의 경쟁률이 높다는 점, 시장 외 주식 거래 가격이 공모 확정액보다 높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맥스트의 단점은 IPO 자금 사용처가 운전자금에 많이 편중되어 있다는 점, 영업이익이 아직 양전 하지 못했다는 점, 공모 할인율이 낮다는 점 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주가도 낮고 그냥 균등배분 물량만 받는게 좋을 것 같다는 쪽으로 생각이 듭니다. 이상 맥스트의 기업 평가를 마치겠습니다. 아무쪼록 투동자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