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계부/현명한 소비

아파트 관리비 2%-3% 절약 할 수 있는 방법

by 투동자 황소장 2021. 5. 23.

고정비 항목 중에서 아파트 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생활비를 5% - 10% 정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소비 절약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니, 꼭 참고하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인 가구 한 달 생활비와 생활비 절약 방법

 

이번에는 고정비 항목 중에 아파트 관리비를 현금이 아닌 포인트로 납부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해서 말해보려 합니다. 

 

아파트-관리비-절약
아파트-관리비-절약-방법

 

생활비도 마찬가지지만 고정비 역시 우리가 평생을 걸쳐 내야하는 돈입니다. 죽을 때까지 우리는 고정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고정비 항목에는 아파트 관리비(전기세, 수도세, 가스)와 통신비(인터넷, TV) 정도가 되겠습니다. 만약 렌털 제품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그건 필수 고정비는 아니니 상황에 맞춰서 정리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여담이지만, 대체적으로 렌털 제품들은 일시불로 해당 제품을 사는 것보다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렌털 제품이 꼭 필요하다면 돈을 모아서 사는 것이 더 이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부터 설명할 방법은 아파트 관리비 50만 원 까지 청구금액의 약 2%-3% 정도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아파트 관리비가 매월 20만 원 정도 나온다면, 12개월 = 240만 원,  2%= 연 4만 8천 원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고정비는 평생 내야하는 돈이므로, 만약 지금부터 설명할 방법이 막히지만 않는다면 50년 활용 = 1억 2천만 원의 2% = 240만 원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 포스팅의 가치를 240만 원 * (이 글을 보고 실행한 사람 숫자) 정도로 해석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아파트 관리비 줄이기에 필요한 재료

보통 아파트 관리비는 카드로 자동이체 해놓거나, 통장에서 빠져나가게끔 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이체로 인한 이익이 납부해야 할 아파트 관리비의 2% 이상 되지 않는다면, 지금부터 설명하는 방법이 더 우수하니, 자동이체를 해지하시고 아래 방법을 따라 하시길 추천합니다. 

 

준비물

  • 스마트폰
  • 아파트아이 어플
  • 하나멤버스 어플
  • SSGPAY 어플
  • 페이코 어플

 

1. 아파트아이 어플 가입

아파트아이 어플에서는 내가 사는 아파트를 등록하면, 토스, SSGPAY, 이지스페이, 아파트 캐시로 관리비를 50만 원 한도 내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각 납부 방법마다 납부 기한은 1주일 정도이고 납부일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 같은 경우 대략 20일-27일 사이에 SSGPAY 납부를 합니다. 어플 내에서 간단하게 납부가 가능하니 그 과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설명한 아파트 관리비 절약 방법은 현금이 아닌, 아파트아이에서 납부할 수 있는 페이를 현금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해서 관리비를 납부하는 전략입니다. 그래서 아파트아이 어플 가입은 필수입니다. 

 

만약 아파트아이 어플을 처음 가입하시는 거라면 초대 코드를 입력하면 천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천 원 쿠폰은 아파트 관리비를 낼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 친구 초대 코드인 E4L2X 를 입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파트아이 어플을 가입하고,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를 등록했다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 하나멤버스 어플 가입

하나멤버스의 포인트는 하나머니라고 부르며 현금과 같이 사용됩니다. 만약 하나머니가 1000원 있으면 내 통장으로 1000원을 입금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나 멤버스 어플에서 가상계좌를 만들면 현금을 가상계좌로 넣음과 동시에 하나머니로 전화되며, 반대로 하나머니는 하나은행 통장이 없더라도, 내 명의에 타 은행 계좌로 현금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머니는 SSG머니, N페이, CJ one포인트, Payco포인트, 머니트리 포인트로 전환이 가능하며 모두 2%의 하나머니 재적립을 지원합니다. 즉 하나머니를 SSG머니로 전환하면, 전환금액의 2%는 하나머니로 남게 되는 것입니다. 눈치 빠른 분들이라면 이제 대충 감이 잡히실 겁니다. 

 

현금 -> 하나머니로 전환 -> 하나머니를 SSG머니로 전환 -> 아파트아이에서 SSG머니로 관리비 납부

 

이런 흐름으로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하면 매달 납부금액의 2%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변수가 존재하니 끝까지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멤버스 어플에서 해야 할 일의 순서를 설명하겠습니다. 

 

  1. 하나멤버스 어플을 가입
  2. 하나은행 가상 계좌를 만듭니다.
  3. 10만 원을 가상계좌로 넣습니다.
  4. 그럼 10만 하나머니가 생깁니다.
  5. 메인 메뉴에서 포인트 전환 - 제휴포인트로 전환 - SSGMONEY 포인트를 눌러 줍니다. 
  6. 하나머니 10만 포인트를 SSG머니로 전환합니다.

 

아파트 관리비 납부일이 다가오면 저는 하나머니를 충전합니다. 하나머니와 SSG머니는 1:1 전환 비율로, 100원 단위로 전환이 되며 월 최대 10만 원까지만 전환이 가능합니다. 즉, 1년에 20만 원 관리비가 나오는 가정은 반절밖에 전환을 하지 못합니다만, 다 방법이 있습니다. SSGPAY 어플로 넘어가 봅니다.

 

SSGPAY 어플 가입

저는 집 주변에 도보로 10분 이내 거리에 이마트와 노브랜드 전용 마트가 있어서 SSGPAY(이하 쓱머니)를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신세계 상품권을 싸게(정가의 97% 정도) 구입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충전을 해서 사용합니다. 신세계 계열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보니 생각보다 쓱머니는 쓰임이 많습니다. 

 

SSGAPY는 어플을 가입하고, 메뉴-머니충전을 눌러봅니다. 그럼 신용카드를 비롯한, 신세계 상품권, 신세계 포인트, 여러 제휴사의 포인트를 쓱머니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눈여겨볼 것은 페이코 포인트입니다. 페이코 포인트는 아까 하나머니로도 전환이 가능했습니다. 

 

이로서 아파트 관리비 월 20만 원을 온전히 2% 할인받는 방법이 완성되었습니다. 하나머니에 20만 원을 충전하고, 10만 원은 쓱머니로 전환하고, 10만 원은 페이코 머니로 전환한 후, SSGPAY 어플에서 페이코 머니를 쓱머니로 전환하면 됩니다. 그럼 페이코 어플을 또 가입해야겠군요.. 그런데 20만 원 이상 할인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파트-관리비-절약-어플-아이콘
아파트-관리비-절약-어플

 

이상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전 포스팅인 생활비 절약 글을 읽고, 여기까지 글을 읽은 분들이라면 충분히 마지막 질문에 답할 수 있을 겁니다. 정답은 신세계 상품권을 사는 것입니다. 신세계 상품권을 2%~3% 정도는 싸게 구입할 수 있으니, 그걸 SSGPAY로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SSGPAY에서 신세계 상품권 월 충전 제한은 없고, 쓱머니 보유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처음부터 신세계 상품권 얘기를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현금 흐름 때문입니다. 

 

저는 하나머니 설명글에서 '아파트 관리비를 내야하는 시기가 오면 SSGPAY로 바꾼다'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미리 바꿔놓지 않고, 그 시기가 왔을 때 바꿉니다. 그 이유는 아파트 관리비를 내는 하루 전까지 아파트 관리비를 내야 하는 돈이 계속 파킹통장에서 이자를 만들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날짜를 까먹으면 어떡하냐고요? 25일쯤으로 자동이체를 걸어두면 됩니다. 

 

만약 상품권을 이용한다면, 미리 상품권을 인터넷에서 주문을 하거나, 직거래를 하는데 시간이 듭니다. 상품권을 미리 많이 사놓으면 그 액수만큼 현금을 일하게 할 수 없고, 그때그때 구매를 하려면 가격 비교도 해야 하고,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저는 주로 포인트 전환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 상품권을 사는 방법과 혼용하는 편입니다. 투동자 가계부를 사용하면서 내가 한달, 일년에 소화할 수 있는 소비 금액이 얼마인지 잘알고있으니, 거기에 맞춰서 구매합니다. 

 

자산관리 관련해서 상담해주다 보면, 개인마다 참으로 다양한 상황과 성향이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래서 어떤것이 최선의 방법이다!라고 말하기가 참 어려운게 절약과 투자 파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 역시 '이게 최강의 방법입니다!'라고 생각하는 제가 쓰는 방법을 완벽히 소개하지는 못했습니다. 그건 저에게만 최선의 방법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 이방법도 복잡하다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미리 알던 사람들도 많을 거고, 이것보다 더 좋은 방법을 사용중인 사람도 있을겁니다. 앞으로 갑자기 포인트 납부 서비스가 없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이익을위해,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는 새로운 방법들은 계속 나오게 될 테니, 관심을 갖는다면 기본적인 경비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국 전략을 실행에 옮기는 건 자기 자신이며, 제가 아무리 자세히 설명해줘도 본인이 움직이지 않으면 이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움직인다면 자기 상황에 맞는 전략을 취할 수 있고, 남들보다 훨씬 더 좋은 전략을 고안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위에 열거한 방법이 복잡성에 비해서, 이익이 적다고 생각할 수있습니다. 저역시 동감합니다. 한달에 4천원을 얻기위해서 이걸 해야하나? 싶겠지요? 하지만 본질은 다른곳에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에서 복리는 평범한 직장인을 부자로 만들어줄 열쇠이며, 수익률이 높거나 기간이 길어야 그 힘을 온전히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위와 같이 아파트 관리비를 줄이는 방법은 월 납입 20-50만 원의 2%를 아끼는 전략이라 금액 자체로는 크지 않지만, 이 절약된 돈을 일년간 모아서 1년에 한번 코스피 지수에 투자를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기대수익률 연 8%로 계산해보면 아래 표와 같이 월 20만원 관리비 절약 금액을 50년동안 투자해서 2770만원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관리비-투자전략
아파트-관리비-절약-투자

 

지금 소개한 단 하나의 방법만으론 금액이 적을지 몰라도, 이런 방법을 여러개 발견하고, 장기간 유지하며 투자한다면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중요한건 아파트 관리비를 아끼는 방법보다, 돈을 보는 관점입니다. 

 

모든게 처음이 어렵습니다. 하다보면 익숙해지게되고, 작은 돈을 보는 관점이 달라질겁니다. 돈으로 돈을 버는 방법을 연구하다보면 돈을 대하는 자세가 소비 위주에서 투자 위주로 바뀌게 됩니다. 이상 아파트 관리비 절약 방법을 빙자한 투자자의 자세에 관한 글이였습니다. 투동자 여러분들의 빠른 경제적 자유 달성을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