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토스뱅크, 사이다뱅크, 웰컴디지털뱅크 이자비교 (2022.07.04)

by 투동자 황소장 2022. 7. 4.

현재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파킹통장 3개의 이율과 이자를 비교해보고, 간단히 이자 계산을 도와줄 계산기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토스-사이다-웰컴저축은행-이자-비교-및-복리계산기

#토스뱅크 파킹통장 1억까지 연 2% 일복리

토스뱅크는 현재 하루만 돈을 맡겨도 1억까지 연 2%(세전) 이자를 주며, 은행사 최초로 일복리 이자를 제공합니다. 매일 어플에 접속해서 이자누르기를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일복리로 매일 이자를 주는 건 혁신적입니다.

 

물론 모든 파킹통장은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이자가 붙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한 달에 1번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월복리 효과는 노릴 수 있어도, 토스뱅크처럼 일복리 효과는 누릴 수 없습니다.

 

만약 5,000만원을 토스뱅크 수시입출금 통장에 1년간 넣어놓는다면, 세전 1,010,039원 을 받게 됩니다. 

토스뱅크-1달이자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1억까지 연 2.2% 월복리

사이다뱅크의 파킹통장은 22년 7월 1일부로 수신금리를 올려서 1억까지 연 2.2%(세전) 이율을 적용합니다. 매월 1일에 이자가 지급되기 때문에 월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는 2.0%의 일복리(토스)와, 2.2%의 월복리(사이다) 중 어떤 게 더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2.2%의 월복리가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7월 1일부로 토스뱅크에있던 모든 돈을 사이다뱅크로 옮겼습니다. (웰뱅이 이율이 더 높지만 한도가 꽉 차서....)

 

만약 5,000만 원을 사이다뱅크 수시입출금 통장에 1년간 넣어 놓는다면 세전  1,111,160원을 받게 됩니다.

 

사이다뱅크-한달이자-계산

#웰컴디지털 뱅크 파킹통장 5천만원까지 연 3% 월복리

22년 7월 기준으로 파킹통장 중 가장 높은 이율을 주는 것은 웰컴디지털뱅크(이하 웰뱅)의 파킹통장입니다. 5천만 원까지 연 3%의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웰뱅도 1달에 1번 이자가 지급되기 때문에 (매월 셋째 주 토요일) 토스뱅크처럼 일복리 효과를 누릴 수는 없습니다. 사이다 뱅크와 같이 월복리 파킹통장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높은 이자를 주지만 약간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웰뱅은 기본 금리가 1.5%, 우대금리가 1.5% 이기 때문에 우대금리 조건을 매달 충족시켜줘야 합니다. 조건 충족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바 있습니다.

 

최고이율 파킹통장은 웰컴디지털뱅크(웰컴저축은행)(22년06월10일ver.)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번 달에 웰뱅을 가입하고,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했다면 다음달에 우대 금리가 적용이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입을 한 후 사이다 뱅크 같은 곳에 잠시 자금을 뒀다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달이 왔을 때 옮기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5,000만 원을 웰뱅 파킹통장에 1년간 넣어놓는다면 세전  1,520,798원 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웰컴저축은행-한달이자-계산

 

#토스뱅크, 사이다뱅크, 웰컴디지털뱅크 이자 비교

세 은행의 이자를 비교한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토스-사이다뱅크-웰컴저축은행-이자-비교-화면
토스뱅크, 사이다뱅크, 웰컴디지털뱅크 이자비교

 

  토스뱅크(2%)-일복리 사이다뱅크(2.2%)-월복리 웰컴디지털뱅크(3%)-월복리
5,000만원 1년 세전 이자 1,010,039원 1,111,160원 1,520,798원

* 이자지급 시 원 단위 절사 규칙이 있어서 실제 이자금은 계산 결과와 다를 수 있습니다.

 

 

결국 토스뱅크가 일복리를 적용해도 2.2%의 사이다 뱅크보다도 낮은 이자 수익을 얻게 됩니다. 가장 많은 이자를 받게 되는 것은 당연히 웰컴저축은행입니다.

 

아래는 같은 이율, 같은 금액일 때 일복리와 월복리의 금액 차이를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우리는 일복리가 엄청나게 돈이 많이 불어난다고 생각하지만, 금액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복리는 월복리와 큰 차이를 보이지 못합니다.

 

일복리와 월복리 같은 금액, 같은 이율일때 이자 차이

5,000만 원을 연 2% 이율로 1년간 넣어놓는다고 가정했을 때, 일복리와 월복리의 이자 차이는 821원입니다.

 

같은 이율일 때 월복리 이율이 일복리 이율보다 0.00161% 정도가 높으면 둘의 이자율은 비슷해집니다. 그만큼 일복리냐 월복리냐를 따지기보다 이율이 높고 낮음을 따지는 게 Key factor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복리 이자 계산기 사이트 소개 (ourcalc.com)

위에 사진에서 계산한 사이트는 https://ourcalc.com/  라는 사이트입니다. 이자 계산을 일, 월, 연복리로 계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이트 내에서 찾아보면 적금 계산기를 비롯해 많은 계산기가 있습니다. 

 

제가 이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웹 앱 중에 일, 월, 연 복리 계산을 해주는 사이트가 드물기도 하고, 결괏값 하단부에 값의 도출 과정을 설명해주기 때문입니다. 공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올해 초에 제가 해당 사이트 개발자에게 적립식 월복리 계산 관련해서 월 이율 산출 과정이 잘못된 것 아니냐고 문의하는 메일도 보냈었고, 메일을 주고받으면서 입장 차이가 있어서 이해하게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현실을 반영한 사이트 계산에 신뢰가 생겼고, 저도 잘 이용하고 있어서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거나 현금흐름을 계산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계산을 많이 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럴 때 이런 좋은 사이트를 이용해서 계산하면 좀 더 편하고 계획적으로 돈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만 파킹통장 이자 비교 및 계산기 사이트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