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수협 준조합원 비대면으로 가입하는 방법

by 투동자 황소장 2022. 7. 19.

수협 준조합원 비대면으로 가입하는 방법

며칠전 구룡포 수협에서 기본금리 6.5%+0.1%(우대금리) 총 6.6%의 3년만기 특판 적금이 나와서 가입을 하였습니다. 협동조합 계좌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준조합원 가입 과정에서 애를 좀 먹게 됩니다.

 

사실 준조합원이 뭔지도 모르고, 가입이 가능한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수협의 준조합원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 해결과 가입 방법을 설명하려 합니다.

수협-준조합원-비대면-가입-방법-모바일로-특판적금-가입가능

#관련영상

https://youtu.be/eClVdiOIOOI

 

- YouTube

 

www.youtube.com

 

#준조합원에 가입하는 이유

준조합원에 가입하면 이자를 받을 때 세금 우대가 됩니다. 1인당 3,000만 원까지 1.4%의 농특세만 내면 되기 때문에 예금이나 적금 이자를 받을 때 일반과세 15.4%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결국 14%의 세금을 절약하기 때문에 이자 수익이 꽤 많이 차이나게 됩니다.  신협, 농협, 새마을금고, 수협 같은 협동조합에서 예금, 적금을 가입한다면 꼭 준조합원에 가입한 후에 세금우대로 예, 적금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에 구룡포 수협의 3년 만기 특팍 적금의 이율은 우대금리까지 합해서 6.6%였습니다. 월 100만 원 세금우대를 받았을 경우와, 일반 과세를 냈을 경우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이 약 51만 원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세금우대 (1.4%) 일반과세 (15.4%)
월 100만원 이율 6.6%
36개월 세후 이자
3,611,718원 3,098,898원

 

위의 계산은 현실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월 100만, 3년 만기, 세금우대로 적금을 만들려고 했더니, 총 납입금이 세금우대 한도인 3,000만 원 이상이라 만들어지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월 83만 원 불입으로 적금을 가입했습니다. 지역 농협같은 경우에는 세금우대 금액을 따로 지정할 수 있는데, 수협은 아직 그런 서비스가 없는 것으로 보여서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일반과세에 비해서 세금우대시 받는 이자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변함없습니다.

 

#준조합원 가입 비용

보통 신용 협동조합의 조합원이 되려면 가입 비용을 냅니다. 2만 원~5만 원으로 지점마다 상이합니다. 하지만 수협의 준조합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은 100원입니다. 

 

조합원과는 다르게 출자금을 많이내는 구조가 아니고, 어플로 손쉽게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농협도 거의 무료에 가까웠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새마을금고는 지점에 따라서 2만 원 정도 받는 곳도 있습니다. 

 

#준 조합원 가입 기준

저는 경기도에 살고있지만, 제가 준조합원으로 가입한 지점은 경북-구룡포수협입니다. 아직도 준조합원이 되려면 해당 지점 근처에 거주지가 있거나, 직장이 있어야 가능한 줄 아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결론은 지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거주지가 지점 근처가 아니어도, 어플을 이용해서 손쉽게 준조합원은 가입이 가능합니다. 어느 지역이던 제가 살고 있는 곳과 상관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수협 준조합원 가입 절차 상세 설명 (핸드폰 이용)

1. 구글 플레이에서 수협 파트너 뱅크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수협-파트너뱅크-어플-아이콘

2. 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저는 금융인증서를 받아서 쉽게 로그인했습니다.)

3. 로그인을 했다면 오른쪽 상단 삼선 바를 눌러서 [비대면 서비스- 비대면 계좌 개설] 메뉴로 들어갑니다.

수협-파트너-뱅크-앱-홈-화면수협-파트너-뱅크-앱-비대면서비스-화면
수협-파트너-뱅크-앱-홈-화면(좌측)

4. [비대면 계좌개설 - 회원 수협 - Sh얼수 입출금 통장]으로 계좌 개설을 합니다. 계좌를 개설할 때는 예금, 적금을 들고자 하는 지역으로 개설해야 합니다. 저는 경북- 구룡포 수협으로 개설하였습니다.

수협-파트너-뱅크-앱-비대면-계좌개설-화면
수협-비대면-입출금통장-개설-화면

5. 입출금 통장을 개설했다면, 비대면 서비스 - 비대면 준조합 가입 신청을 합니다.

수협-파트너-뱅크-앱-비대면-준조합원-가입신청-화면

6. 준조합 가입시 100원이 필요하며, 입출금통장에 100원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준조합원 가입 완료는 순차적으로 영업점에서 승인을 해줍니다

 

저는 일요일에 가입했었고, 월요일 오전 12시쯤 승인이 났습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문자로 알려줍니다. 승인이 나면 해당 조합의 준조합원이 된 것이고, 적금이나 예금을 만들면 3천만 원까지 1.4%의 세금만 내면 됩니다.

 

#마치며...

22.07.19일 기준으로 확인해본 결과 구룡포 수협의 적금 특판은 종료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어플상에 금리가 3년 만기 3.6%로 검색이 됩니다. 

 

저번 주 목요일 (7월 14일)부터 판매가 시작했던 거 같고, 제가 7월 18일 가입을 했으니, 특판 한도가 다 차는데 4일 정도 걸린거 같습니다.

 

앞르로 금리 인상이 더 높아질 것 같으니, 이 정도 좋은 적금은 또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협동조합에 가입되어있지 않은 분들이라면, 미리 준조합원 가입하는 방법을 숙지해뒀다가 좋은 특판이 나왔을 때 가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수협 준조합원 비대면 가입 방법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투동자 분들의 성공투자를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