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계부/현명한 소비

아무도 안알려주는 온라인 최저가 구매 방법 - 하이백 메쉬 체어 책상의자 구매기

by 투동자 황소장 2022. 4. 9.

이번에 책상 의자를 구매하게 되면서 겪었던 일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현명한 소비 카테고리에 잘 맞는 내용이라 끝까지 읽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온라인-최저가-구매방법

#친구의 의자 선물

얼마전 있었던 일입니다. 곧 있을 저의 생일을 맞이해 친한 친구가 생일 선물을 사주겠다고 했습니다. 저는 전에 이마트에가서 앉아봤던 책상 의자가 편했던 기억이 있어서 그 의자를 사달라고 했습니다.

 

책상 의자는 비싸고 브랜드가 있다고해서 꼭 좋은건 아닙니다. 과거에 듀오백도 사보고, 시디즈도 사봤었는데 다 불편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컴퓨터 책상 의자는 체형 특성을 많이 탄다고 느낍니다. 그래서 꼭 앉아보고 구매할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튼! 상품명이 생각이 나지않아 같이 이마트로 달려갔고, 전에 앉아본 의자를 발견했습니다. 정식 명칭은 '하이백 메쉬 체어'입니다. 브랜드는 특별히 적혀있지는 않은 중국산이었고, 가격은 109,000원에 무료 배송 제품이었습니다.

이마트-하이백-메쉬-체어

일단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더 저렴할 가능성이 높으니 이마트몰에서 검색을 해봅니다. 이마트몰에 '하이백 메쉬 체어'로 검색을 해봐도 해당 의자는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글에 검색을하니 11번가 링크 하나가 나오는데 가격은 88,000원이고, 제품이 없어서 품절 상태였습니다. 그 외에 다나와 같은데 검색을 해봐도 해당 제품은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11번가-하이백메쉬체어-검색

친구가 생일 선물을 해주는 것이기도하고, 그 자리에서 계속 검색하기가 좀 그랬는지, 일단 이마트에서 구매를 하고 계산까지 하고 나왔습니다. 배송은 5일이 걸린다고 했습니다.

 

친구에게 고맙기도 했지만, 제품이 검색조차 잘 되지 않는다는 게 좀 찝찝하게 느껴졌습니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다 나온다

made in china 제품인데 제품명으로 검색이 안되는것도 이상하고, 88,000원에 구매할 수 있었다는 것도 찝찝했기 때문에 다음날 저는 폭풍 검색을 해봅니다.

 

전날은 핸드폰으로 검색하는거라 한계가 있었지만, 집에서 컴퓨터로 검색하면 진짜 해당 물건에 대한 정보를 탈탈 털어볼 수 있습니다. 

 

다나와, 네이버 등을 검색했더니 동일 키워드로 검색은 되지 않지만, 똑같은 모양의 제품은 검색이 됐습니다. 대략 이마트보다 2배나 비싸게 팔리고 있었습니다.

 

11번가-메쉬체어네이버-메쉬체어

두 곳 다 해외배송(일본)이고 생소한 업체의 이름이었습니다. 혹시라도 해당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에 피해가 갈 수도 있으니, 회사 이름은 가렸습니다. 가격은 이마트보다 2배가 넘게 비싼 20만 원대의 제품입니다.

 

의자 사진은 각도만 약간 다를뿐 저는 같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두 개의 제품도 원산지는 중국입니다. 실제로 정품 제품이 있고 카피 제품이 있을 수 있으나, 두 곳의 회사명이 다르기 때문에 그냥 택갈이 제품이라고 느꼈습니다.

 

이 세상에는 중국산 제품 택갈이가 굉장히 많습니다. 옷이건, 가구 건 뭐건간에 중국에서 MOQ 높게 잡아서 단가를 낮추고 싸게 들여온 후, 자신의 브랜드 네임만 딱 붙여서 파는 것입니다.

 

누구나 알만한 주방 생활용품 업체도 이런 제품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냥 소비자만 모를 뿐입니다. 그렇다고 택갈이가 꼭 나쁘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냥 이 제품도 그런 제품중 하나라는 확신이 들었을 뿐입니다.

 

#네임드 업체에서 판매했던 이력 확인

폭풍 검색도중 우연히 한국 가구 업체인 블루밍홈에서도 이런 비슷한 의자를 판매했던 기록을 확인합니다. 팔걸이, 바디, 바퀴, 사진을 보면 똑같이 생겼습니다.

 

그 당시 판매가는 5만 원 선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근데 2016년도에 첫 제품을 올린 것으로 보아 나온 지 꽤된 물건이었던것 같습니다. (이 업체의 가격은 좀 양심적이라고 느꼈습니다. 그 이유는 밑에서...)

블루밍홍-심플-메쉬-하이백-의자

국내 네임드 회사에서 판매했을 정도면, 중국 공장에서 대량 생산후 판매하는 제품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하이백메쉬체어로 검색을 해봅니다. 역시나 똑같은 제품이 검색이 됩니다.

그런데 가격은 59,000원, 배송료는 대략 2500원 정도였습니다. 이마트보다 4만원가량 저렴합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다온것입니다. 이제 소매가를 알아봤으니 도매가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1688.com으로 넘어가서 검색해봤습니다. 

짜잔! 역시나 같은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12곳 정도 찾았습니다. 수량에 따라서 140-160위안이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100개 이상 주문하면 1개당 140위안, 3개이상 주문하면 1개당 160위안 이런 식입니다.

 

한화로 27,000원 ~ 31,000원 선입니다. 보통 가전제품 마진을 40% 정도 취한다고 봤을때 이 제품의 적정가는 운송, 세금 다 제외하고 5-6만 원이면 맞지않나 싶습니다.

 

물론 저는 판매자가 아니고 고객이지만 업체의 입장도 이해합니다. 내가 소비자로서 원가를 알았을 때 직원 고용이나, 세금, 운송, A/S, 광고, 기타 귀찮은 일들 등등 고려해서 공장가 3만원 짜리를 6만 원에 사면 적당하지 않나 싶은 겁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블루밍홈이 좀 양심적으로 물건을 팔았었다고 생각하게되었습니다. 블루밍홈은 이제품을 5만원정도에 팔았었잖아요. 앞으로 저는 블루밍홈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좀 좋게 볼 것 같습니다. 

 

#네이버 제품 사진 검색

중국에서 공장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제품인데 이 제품을 국내에서 판매를 안한다는건 믿을 수 없기에 더 검색을 해봅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사진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 검색을 해봤습니다.

1688보다 인식력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완전히 같은 모양의 제품들이 쫘르륵 검색됐습니다. 그 와중에 검색 결과의 가격차이가 한국 유통시장의 현주소를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최소가와 최고가의 차이가 다섯배나 나네요.

 

제품명을 판매업체마다 다르게 설정하기 때문에 최저가, 최고가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운 제품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릴께요.

 

제품명이 애매한 제품은 사진으로 검색해서 가격을 측정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검색을 마치고 친구에게 위메프 링크를 알려주었고, 친구는 이마트에서 구매한 것을 바로 취소하고 위메프에서 구매를 해서 저에게 선물해 주었습니다.

 

최종 구매가는 47,880원 입니다. 두개를 사도 이마트에서 사려던거 1개 값보다 훨씬 싸네요... 나름 해피 엔딩이었습니다.

위메프-매쉬체어-최종가
하이백메쉬체어-위메프-최종가

#유통 문제는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문제

유통을 하는 입장을 이해 못 하는 거 아닙니다. 재고로 남을지도 모르는 물량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초도 물량을 맞추고 투자를 한 거니 이익을 많이 내고 싶은 마음은 정말 이해합니다. 

 

그리고 같은 모양의 제품이라도 싼게 무조건 좋은것도 아닙니다. 공장마다 단가가 다른 이유가 있겠지요.. 같은 제품이지만 불량률이라던지, 부속품들이 조금씩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제가 받은 제품과 이마트 제품은 밑에 틸팅 강도를 고정하는 부속품이 아주 약간 다릅니다. 

 

하지만, 그런걸 전부 감안하고서라도 5만원에 판매되는 제품을 30만원에 살 가치가 있는가? 에 대해서는 생각해봐야 합니다. 제품의 원가가 2만 몇 천원이라는걸 알고나서는 더더욱 말입니다. 

 

(만약 완전히 다른 제품이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 게시물을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놈만 걸려라 식으로 판매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웃어 넘기지만, 누군가는 그 한명만이 될 수 있다는게 씁쓸해서 이런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그 한사람이 저희 부모님이 될 수도, 친구가 되기도하니까요.

 

우리나라 유통구조의 고질적인 문제는 농산품에서도 심심치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농민들은 제값을 받지 못하고 판매하는데, 소비자는 식료품비가 전혀 싸다고 느끼지 못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식료품은 뉴욕보다 비싼 수준이니까요.

 

이런 유통 구조의 문제를 해결해줄만한 서비스가 빨리 나오기를 기대한지 몇년이 흘렀지만,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서비스가 나올 그 때까지 피해는 고스란히 무지한 소비자의 몫일 것입니다.

 

그러니 열심히 공부해야합니다. 생활 환경이 이러니 모르면 돈을 몇배나 지불하며 살아야됩니다. 저도 저의 경험을 아낌없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온라인 최저가 구매 방법이었습니다. 투동자분들의 합리적인 소비를 응원합니다.

 

공감 댓글, 공유하기는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