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금에 투자하는 여러가지 방법 중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by 투동자 황소장 2021. 5. 31.

금에 투자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중 최선의 방법을 뽑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 금을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현물로 투자하는 방법과, 온라인 거래로 투자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금-투자-방법-중-가장-최선의-방법-표지
금-투자-방법-중-최선의-방법

 

금 현물 투자

보통 현물 투자는 금은방이나, 은행, 증권사에서 골드바를 직접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금에 투자하는 방법중에서 가장 직관적이긴 하지만, 세금 때문에 수익 측면에서는 가장 비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직접 금 현물을 구매하는 투자는 부가가치세와 거래수수료 및 세공비로 15% 정도를 내야하기 때문에 현물을 사는 즉시 -15% 찍고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15%가 상승해도 본전이라는 말입니다. 엄청난 장기 투자를 계획하고 있거나, 내일 당장 전쟁이 나서 정말 현물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크게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금 온라인 거래 투자

가장 쉽게 금을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이 ETF, 펀드 투자일 것입니다. 펀드는 운용 수수료가 비싸서 펀드보다는 ETF를 직접 구매하는것이 수수료 측면에서 이득입니다. 물론 ETF든 펀드든 주식과 마찬가지로, 차익분에 관해서는 배당소득세(15.4%)를 내야 하고, 해외 금 ETF 같은 경우에는 차익금이 250만 원을 넘는다면 양도 소득세(22%)를 내야 합니다. 

 

국내 금 관련 ETF

국내 금거래 ETF는 현재 총 4개입니다. Tiger 골드 선물(H)과 Kodex 골드 선물(H)이 대표적이고, KINDEX 골드 선물 레버리지(합성 H)와  Kodex 골드 선물 인버스(H)입니다.

 

Tiger 골드 선물(H)과 Kodex 골드 선물(H)은 금 선물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고, 추종 지수는 S&P GSCI Gold Total Return입니다.

 

Kindex 골드 선물 레버리지는 합성 ETF입니다. 합성 ETF는 운용사와 계약한 증권사가 수익률 지수를 제공해서 거래하는 것으로 S&P GSCI Gold Excess Return Index를 기초지수로 기초 지수의 2배로 계산해서 수익률을 산출합니다.

 

마지막으로 Kodex 골드 선물 인버스(H)는 S&P Gold Index Excess Return Index를 기초지수로 하여 음의 1배로 수익률 산출합니다. 금 지수가 -1% 하락하면 1% 수익이 되는 것입니다. 

 

국내 금 ETF는 모두 선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장기적으로 금의 시세가 떨어진다면 롤오버 비용이 발생해서 피해가 커질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달러 헤지가 되어있어서, 금과 달러의 상관계수가 낮은것을 봤을 때 수익률의 변동성이 높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해외 금 관련 ETF

국내 금 관련 ETF는 모두 환헤지 상품이라, 달러에 대한 상승과 하락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금과 달러는 상관성이 떨어져서 헤지를 하고 싶을 때는 해외 금 거래를 해야합니다. 해외 금거래 ETF는 금 현물 시세를 추종하는 IAU, GLD 와 금 관련 회사에 투자하는 GDX가 있습니다.

 

해외 금 관련 ETF 투자는 차익금이 250만원을 넘었을때 양도세 22%를 내야한다는게 단점입니다. 어차피 수익에서 내는것이기 때문에 기분좋게 낼 수 도 있겠지만, 적지않은 세금을 내야하는게 부담이되는것은 사실입니다. 

 

금 투자 세금 정리 

금이라는 하나의 자산을 놓고 여러 상품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금이나 거래세가 투자의 승패를 가른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표는 다양한 금거래 방법에 관해서 수수료를 정리한 표입니다. 

 

  부가가치세 거래 수수료, 세공비 배당소득세 양도세 운영수수료
금 현물(금은방 골드바 구매) 10% 5%      
금 현물(은행, 증권사 골드바구매) 10% 5%      
금 ETF(국내)     15.4%   0.39%
금 ETF(해외)       22%(연 250만원 이상 차익분)  
금펀드     15.4%   1%~1.5%
은행골드뱅킹     15.4%   1%~5%
KRX 금거래소 10%(실물인출시에만) 1개당 2만원 (실물인출시에만) 면제 장내거래시면제 0.3% 내외(증권거래세)

 

금 투자할 거면 KRX 금 거래소를 이용하세요.

한국거래소(KRX) 금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이 포스팅의 핵심입니다. 금을 거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KRX 금 거래소에서 1g 단위로 금을 직접 구매하는 것입니다. 금 현물을 사는것과 같으면서도, 온라인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금 1g의 채권을 산다고 이해하면 쉬울것 같습니다. KRX 금거래소를 권장하는 이유는 위의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세금 측면에서 혜택이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KRX 금 거래소의 세금이 적은 이유는 정부가 금 거래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금 현물 거래를 할 때, 금은방이나 종로 도매상에서는 현금 거래를 합니다. 세금을 피하기 위함인데, 이걸 정부도 모르는 것은 아닙니다. 통계적으로 봤을 때 1년 금 유통의 절반가량이 이렇게 현금 거래로 몰래 유통되고 있다고 정부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거래소를 이용해서 금 거래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세금 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매매차익에 대해서 면제라는 것입니다.  KRX 금 거래소의 온라인 매매를 이용하면 증권사 HTS에서 거래하듯이 금을 1g 단위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매차익이 발생해도 다른 ETF 상품처럼 15.4%의 배당소득세나 양도소득세가 면제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큰 이득입니다. 금 거래 수수료도 0.2~ 0.3% 내외 수준으로 다른 투자 방법에 비해서 가장 저렴합니다.입니다. 금을 현물로 인출만 하지 않는다면 KRX 금 거래소 이용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KRX 금 거래소 이용 방법

증권사 어플에서 KRX 금거래소 계좌를 개설한 후 KRX 금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증권사 계좌를 만들듯이, 비대면으로 신청 가능하며, 주식을 사고팔 때 이용하는 HTS, MTS를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상 금에 투자하는 방법 중 최선의 방벙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투동자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