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기본적 분석 시리즈 - GP/A

by 투동자 황소장 2021. 5. 24.

퀄리티 지표 중 최신 지표에 해당하는 GP/A에 대한 설명입니다.

GP/A는 로버트 노비 막스(Robert Novy Marx) 교수가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가장 노이즈가 적은 팩터라고 주장한 지표입니다. 기본적 분석 시리즈 PSR, SPS를 다뤘을 때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에는 노이즈가 많이 끼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한 바 있습니다. 기업의 매출에 대한 이해가 없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 분석 시리즈 - PSR, SPS 계산

 

기본적-분석-시리즈-GPA-표지
기본적-분석-시리즈-GP/A-설명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기업에서 조작하기 쉽습니다. 투자자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는 항목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매출이나 매출원가는 상대적으로 조작하기 어렵기 때문에 노비 교수는 매출총이익을 지표로 활용하는 GP/A를 2003년 논문에서 발표하였습니다.

 

그 후에 2012년 The Other Side of Value: The Gross Profitability Premium이라는 이름의 논문 하나를 더 발표하는데 그 내용을 짧게 요약해보면 GP/A는 수익성에 초점을 두는 지표이고, 가치 지표와 혼용해서 사용하면 결과가 좋았다는 내용입니다. 

 

GP/A 정의

  • GP/A는 영어로 Gross propits Per Assets의 약자로 총자산 대비 매출총이익을 의미합니다.
  • 총자산 대비 매출총이익은 매출총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눠준 값을 의미합니다.
  • 총자산대비 매출총이익이 높을수록 GP/A값은 높아집니다.
  • GP/A 값이 높을 수록, 자산대비 수익성이 좋다는 뜻이 됩니다.

 

GP/A 계산식

  • GP=매출총이익=(총매출-원가)
  • A = 총자산
  • GP/A=매출총이익/총자산

 

GP/A 설명 및 퀄리티 지표로 사용되는 이유

손익계산서의 자산은 자본과, 부채의 합으로 나타냅니다. 기업은 자산을 이용해서 경영을 하고, 수익을 냅니다. GP/A에서 매출총이익을 자산으로 나누는 것은 해당 기업이 가용할 수 있는 자산을 이용해서 얼마만큼의 매출이익을 낼 수 있는지를 산출하는 것입니다. 

 

자산 1억으로 1천만 원 버는 A 기업과, 자산 10억으로 5천만 원 버는 B 기업 중 효율성이 더 좋은 기업은 A기업일 것입니다. 돈을 더 많이 버는 기업은 5배나 많이 버는 B기업이지만,  A기업은 자산 대비 10%의 이익을 내고, B 기업은 자산 대비 5%밖에 수익을 못 내니 A 기업의 퀄리티가 더 좋은 것이고, 이런 자산 대비 이익률 지표가 GP/A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 볼 것이 있습니다. 자산이 아닌 자본(Equity)을 이용해서 지표를 만든다면 어떨까요? 총자산이 아닌 총자본으로 매출총이익을 나눠서 GP/E라는 지표를 만들수도 있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지표를 투자에 이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좋은 지표인지 판가름하려면, 백테스팅을 돌려서 시장 수익률보다 좋은 결과가 나와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돈은 무기입니다.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자산이 아닌 자본만을 수익성 지표에 활용한다면 아마 금융 관련 기업들의 GP/A는 다른 업종에 비해서 모두 낮게 나올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어떠한 지표가 '최고다!'라고 말할 수 없지만, 저는 수익성 지표 중에서는 GP/A가 논리적으로 가장 좋은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노비 교수도 GP/E, 영업이익/A, 당기순이익/A로 다 수익률 백테스팅 돌려보시고 GP/A가 짱이라고 주장한 것이라 추측해 봅니다.. 그 정도는 다 해보고 논문 발표했으리라 믿어봅니다. 

 

실제로 GP/A가 높은 기업만 매수해서 1년 후 매도하는 전략을 백테스팅해보면 시장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미국시장뿐 아니라 한국시장도 아웃퍼폼을 보입니다. 그 중 소형주, 저PBR 기업 중에서 GP/A가 높은 기업만을 추려내서 매수하면, 시장수익률보다 월등한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지금은 전략을 다루는 포스팅이 아니기에 이정도만 설명하겠습니다.

 

저의 첫 퀀트 투자 책인 '할 수 있다 퀀트 투자'에도 GP/A를 이용해서 시장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내는 훌륭한 전략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런것들을 모두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예전에 읽은 책이라 리뷰를 안 남겼는데, 조만간 리뷰도 남겨야겠습니다. 이상 GP/A의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투동자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