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전략연구실

자산배분 리밸런싱을 언제 할 것인가?

by 투동자 황소장 2021. 12. 9.

동적 자산배분 리밸런싱의 고민

동적 자산배분을 하면 언제 리밸런싱을 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합니다. 리밸런싱 기간에 대한 고민은 사실 첫 시작에 불과합니다. 

 

퀀트를 기반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월말에 리밸런싱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월초 월말 효과(Turn of the Month Effect) 때문에 마지막 거래일에 리밸런싱을 하는 것이 수익에 유리하다는 백테스트 결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거래일 마지막 날 종가에 주식거래를 한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는 걸 동적 자산배분 투자를 해보면 압니다. 왜냐면 리밸런싱 비율은 마지막 날 종가가 형성된 후에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럼 종가에 어떻게 사지??) 

 

리밸런싱-실행일
리밸런싱

리벨런싱 비율이 나오고나서 비율에 맞춘 매수/매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마지막 날 리밸런싱 비율을 확인하고 다음날 (다음 달 첫 거래일) 종가에 거래를 하기도 합니다.

 

이런 방식은 안전할까요? 

 

리밸런싱 날짜에 관한 백테스팅

백테스팅은 제가 해본것은 아니고 포트폴리오 정기 서비스하는 사이트에서 칼럼을 확인했습니다. (꽤 괜찮은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 해당 포스팅 : https://allocatesmartly.com/adding-a-1-day-lag-when-executing-taa-strategies/

 

Adding a 1-Day Lag When Executing TAA Strategies - Allocate Smartly

We track 50+ public Tactical Asset Allocation (TAA) strategies in near real-time, allowing us to draw broad conclusions about TAA as a trading style. By design, most of those strategies trade just once per month, and most assume that next month’s asset a

allocatesmartly.com

 

1990년부터 2020년까지 약 30년간의 데이터로 50개 전략을 토대로 백테스팅을 한 결과입니다. 세 가지 방식을 토대로 백테스팅하였습니다. 

 

1. 마감 하루 전날 종가로 리밸런싱 신호 감지, 마지막 거래일 종가로 리밸런싱

2. 마지막 거래일 종가로 신호 감지, 다음 달 첫 거래일 종가로 리밸런싱

3. 모든 일의 평균으로 신호 감지, 다음날에 리밸런싱

 

리밸런싱-방식에-따른-수익률
리밸런싱-방식에-따른-수익률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만약 월 마지막 거래일 신호를 기반으로 다음날 종가에 리밸런싱 하면 마지막 거래일 신호로 마지막 거래일에 리밸런싱 한 것에 비해 -0.28% 정도의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합니다.

 

50개의 동적 자산배분에 대한 사항이니까, 여기에 내 전략이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비슷한 상황이 올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마지막 거래일 하루 전에 신호를 토대로 마지막 거래일 종가에 리밸런싱 하면 월말 리밸런싱과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칼럼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무조건 마감일 하루 전날 신호를 바탕으로 월말 리밸런싱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50개 정도의 자산군으로 테스팅 결과 결과가 좋지 않은 자산군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Allocatesmartly 자체도 월 마지막 거래일에 신호를 받고, 종가에 리밸런싱을 하는 방식이 가장 좋고, 선호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현실적으로 마지막 날에 리밸런싱 비율을 산출해서 종가에 거래하기는 힘드니, 결론적으로는 장 마감일 하루 전날 비율을 토대로 마감일날 리밸런싱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회전율에-따른-리밸런싱-수익률-결과
포트폴리오-회전율에따른-리밸런싱-결과

사진에서 위에 것은 1번 방법, 아랫것은 2번 방법입니다. 포트폴리오 회전율이 700%가 넘는 비율에서는 1번이나 2번이나 월말 리밸런싱에 비해서 마이너스 수익률이 크며, 그 외에는 1번 방법이 압도적으로 안정적입니다.

 

결론

  • 월말 리밸런싱은 실행하기에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월말 가격으로 비율 조정 문제)
  • 궁여지책으로 첫 거래일에 리밸런싱 했는데 백테스팅 결과 좋지 않다
  • 마지막 거래일 하루 전일의 종가로 비율을 산출하고 마지막 날 종가 리밸런싱 하자

 

마치며...

일단 마지막 거래일 하루전날 리밸런싱 비율을 정하고, 마지막 거래일 종가에 리밸런싱을 해야한다는 하나의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조금 고민이 생깁니다. 마지막 날 '종가'에 어떻게 딱 매수를 할 수 있을까? 여기에 관한 사항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투동자 분들의 성공 투자를 응원합니다.

 

공감댓글, 공유하기는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반응을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