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효과를 본 시간관리 방법 중 하나인 뽀모도로 테크닉(Pomodoro Technique)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제가 경험해본 시간관리 방법 중 가장 효과를 많이 본 시간관리법으로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소개했었습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간관리법 -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이번에는 아이젠하워 매트릭스와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뽀모도로 테크닉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뽀모도로는 이탈리아 언어로 토마토(Pomodoro)라는 뜻입니다.
Pomodoro 테크닉의 탄생
1980년 후반 대학생이었던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는 과제 수행을 위해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10분이라도 강한 집중을 원했던 프란체스코는 토마토 모양의 주방 타이머를 본 후 뽀모도로 테크닉을 고안해 냈다고 합니다. 현재 프란체스코 시릴로는 베를린의 본사를 둔 Cirillo Consulting 회사를 운영하며, 회사와 개인을 상대로 소프트웨어 컨설팅과 멘토링, Pomodoro 멘토링을 하고 있습니다.
Pomodoro 테크닉이란 무엇인가?
쉽게 이야기해서 Pomodoro 테크닉이란 타이머에 맞춰서 어떠한 일을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25분 실행, 5분 휴식을 기본으로 하며 이와 같은 행동을 미리 계획해둔 할 일을 처리할 때마다 반복하는 것입니다. 시간을 통제하고, 일을 수행하는데 집중할 수 있게끔 시스템을 짜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omodoro 테크닉 기본적 실행 방법
Pomodoro 테크닉의 기초적인 실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할 일 목록을 적습니다.
- 타이머를 25분으로 설정하고 타이머가 울리기 전까지 1가지 일에 집중합니다.
- 25분의 간격은 1 뽀모도로라고 칭하고, 1 뽀모도로가 끝나면 체크합니다.
- 다음 5분으로 맞추고 휴식을 취합니다.
- 이렇게 반복하며 할 일을 수행해 갑니다.
- 만약 4 뽀모도로를 실행했다면 15분에서 30분 간격의 긴 휴식을 취합니다.
저는 토마토 모양의 타이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Pomodoro를 시작했을 때 효과를 봤기 때문에 12개 정도를 한 번에 구입했습니다. 그것들을 지인들에게도 주고, 집에도 놓고, 개인 작업실에도 놓고, 제 사무실에도 놓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들고 다니기 귀찮아서 여러 개를 구입...)
Pomodoro 테크닉 심화 실행 방법
위의 기본적인 실행 방법 외에도, Pomodoro를 실행하다 보면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럴 때의 행동 요령입니다.
프로젝트의 세분화
할 일 목록 중 1 Pomodoro로 끝나지 않는 일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그 일을 쪼개서 1 Pomodoro로 끝낼 수 있게 구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작은 프로젝트의 그룹화
반대로 1 Pomodoro가 남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작은 일들을 그룹화해서 1 Pomodoro의 시간에 맞춰서 그룹화해야 합니다. 그럼 Pomodoro 시간을 낭비할 일이 적어집니다.
불가피하게 중단할 경우 & 못 끝낼 경우
업무를 보다 보면 여러 가지 요청 사항 때문에 Pomodoro 실행 중 중단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시 처음부터 25분 세팅을 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프로젝트를 내가 정한 Pomodoro안에 못 끝내는 경우도 비일비재할겁니다. 그럴 때 역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은 아니니 더 시간을 부여하면 됩니다.
시간이 남을 경우
프로젝트 해결 시간이 정확하게 Pomodoro에 맞춰서 끝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남는 Pomodoro 시간이 생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웹 뉴스를 보거나, 기타 자잘한 일들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휴식은 어차피 정해져 있으니 남는 시간에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일들을 틈틈이 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Pomodoro 테크닉이 효과적인 이유
1. 업무수행 필요 시간을 확인 가능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이용해서 하루 계획을 세우고, 그 일들을 Pomodoro를 이용해서 처리한다고 가정해 봅니다. 그러면 어떤 일을 처리할 때 내가 사용해야 될 시간의 대략적인 시간이 통계로 나옵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 설거지는 1 pomodoro면 충분하고, 블로그 글쓰기는 4 pomodoro가 필요합니다.
이런 자료들이 쌓이다 보면 내가 어떤 일을 수행할 때 대략적으로 끝마칠 수 있는 시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계획을 세울 때도 무리하게 세우지 않게 됩니다. 그만큼 남들보다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무조건 하게 만드는 신호
Pomodoro의 시간이 돌아가면 어떤 일을 무조건 시작해야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해야 할 때 밍기적 거릴 때가 많습니다. 괜히 커피를 타 온다던가, 자세를 바꾼다던가 하는 필요하지 않은 일을 하면서 밍기적 거립니다. 이는 어떤 일을 하기 싫거나, 해보지 않은 일이라 적응 과정이 거북스러워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Pomodoro는 애초에 이런 상황을 차단합니다. 타이머가 시작했으면 움직여야 합니다. 그리고 25분이라는 마감시간이 존재합니다. 무조건 하게 만드는 신호를 인위적으로 계속 주입한다는게 생각보다 꽤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시험 전날 벼락치기했던 놀라운 자신을 떠올려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실 겁니다.
3.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 차단
저는 블로그를 많이 쓰니까, 글 쓰는 일에 비유해 봅니다. 글을 쓰려면 정보를 취합해야 해서 검색을 많이 합니다. 그 과정에서 재밌는 뉴스거리를 보기도 하고, 평소에 흥미 있는 기사가 중간에 뜨기도 합니다. 이럴 때 제가 해야 하는 일과는 상관없는 것들을 즐기다 보면 시간 낭비도 될뿐더러, 제 몰입은 깨지게 되고, 다시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몰입이 중간에 깨지면 일은 더욱 더뎌집니다.
Pomodoro는 이런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차단해 줍니다. 25분 안에 끝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시간만큼은 계획한 일을 처리하기 위해 무조건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Pomodoro 테크닉 유경험자의 소소한 팁
미리미리 계획을 세우고 Pomodoro의 개수를 부여
전날 세운 계획을 종합적으로 보고 Pomodoro의 개수를 부여하면 일을 수행하기에 훨씬 수월합니다. 오늘 할일을들을 쭉 훑어 보는것보다, 수행 시간까지 디테일하게 짜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1 Pomodoro는 30분이니까 회사에서 어떤일을 처리한다고 하면 우리는 출근해서 16개의 Pomodor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 16개를 어떻게 배분할지를 정하면 평소보다 꽤 많은 양의 일을 처리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시간은 본인이 정해도 됩니다.
Pomodoro의 제작자도 25분을 강조하고, 현재 사용중인 수많은 사용자들도 25분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Pomodoro에 익숙해진 저는 40분으로 맞춰서 할 때도 있습니다. 특히 글을 쓰는 일을 수행할 때는 25분 집중 후 5분 휴식이 오히려 제 몰입을 방해하는 것 같아서, 집중이 잘될때는 휴식 타임을 쉬지 않고 길게 끌고 가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기본적인 사용에 얽매이지 말고, 자기의 능력에 맞춰서 시간을 정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대부분의 일들은 25분이 타당하다고 느낍니다.)
휴식시간에 웹서핑하지 마세요.
1 Pomodoro 실행 후 5분 휴식은 말 그대로 휴식이 돼야 합니다. 뇌를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이 시간이 쉬는 시간이라고 웹서핑을 통해서 정보를 계속 머리에 주입하면 뇌는 휴식을 안 한 것과 마찬가지가 됩니다. 그러니 스트레칭을 하던, 화장실을 다녀오던 5분의 휴식은 휴식답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도구를 찾으세요
저는 아날로그적인 것들을 좋아해서 Pomodoro 타이머를 샀지만,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하는 분들은 인터넷 웹을 이용해서 타이머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어플로도 Pomodoro 관련 어플이 많으니까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도구를 찾아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해본 것 중 좋은 도구들입니다. (어플은 제가 좋은 걸 써보지 못했습니다..)
아날로그 제품
WEB기반 타이머사이트
# 마치며
이상 Pomodoro Technique (뽀모도로 테크닉) 시간 관리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실행 위주로 글을 써서 이해가 좀 안 될 수도 있겠지만, 직접 25분 타이머 맞추고 실행해보면, 몰입을 경험할 수 있고, 위에 글들이 잘 이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을 이용해서 할 일들을 시간 낭비 없이 빠르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투동자 분들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되는 포스팅이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가계부 > Money Ins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은 트레이더 입니까? 투자자 입니까? (3) | 2021.06.28 |
---|---|
투자 철학 - 큰 그림을 그리세요. 다듬으세요. (0) | 2021.06.20 |
투자 전략의 MDD를 낮출 수 있는 방법 (0) | 2021.06.14 |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간관리법 -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0) | 2021.06.11 |
블로그에 100일간 100개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글 정리) (0) | 2021.06.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