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상장폐지 종목 예측하는 방법

by 투동자 황소장 2021. 4. 12.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상장폐지 종목을 미리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기업의 상장폐지 조건에 대해서 아직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고 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장폐지 조건 중 꼭 봐야 할 5가지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 봤듯이 상장폐지 조건은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전업투자자라면 일일이 계산을 할 수 있겠지만, 바쁜 직장인들은 일일이 계산을 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고맙게도 공시자료에는 요약본이 존재합니다. 기업의 문제에 대해서 요약한 문서 3년 치 정도를 본다면, 상장폐지될 종목을 100%는 아니어도 미리 어느 정도는 가려낼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스킨앤스킨이라는 기업입니다. 2020년 12월 7일에 코스닥시장에서 상장폐지 결정되고, 기업에서는 이의신청을 내놓은 상태입니다. 일단 재무제표상에 영업이익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에 적정주가를 계산하는 가치투자자들이 매수할 일은 없었겠지만, 만약 이런 기업을 투자하고 싶을 때 감사보고서 3년 치를 봤다면 투자를 하고싶은 기분이 들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보고서제출 자료 보는 법

전자공시 탭에서 기간을 전체로 놓고 검색을 하면, 많은 전자공시 자료들이 뜹니다. 그중에서 우리가 봐야 할 자료는 '감사보고서제출' 입니다. 검색 후에 보고서 탭을 눌러주면 가나다 순으로 문서가 정렬되기 때문에 감사보고서제출 자료를 날짜별로편하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꿀팁입니다.) 이 자료를 3년 치 정도를 본다면 상장 폐지될 종목을 미리 걸러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스킨앤스킨-회사-전자공시-화면
스킨앤스킨-전자공시

 

문서를 열어보기 전에 상장폐지 조건 중에 꼭 봐야 할 5가지를 떠올려 봅니다. (적어도 5가지 항목 정도는 외워야 합니다.) 

 

  1. 매출액
  2. 장기영업손실
  3. 자본잠식
  4.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손실
  5. 감사의견

 

2020년 12월에 문제가 발생했으니, 일단 가장 가까운 2020년 3월 감사보고서제출 자료를 한번 열람해 보겠습니다. 

 

감사보고서제출 자료 확인사항

감사보고서제출을 열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감사의견입니다. 적정 = 이상 없음을 의미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기업의 이상이 없음이 아니라, 제출한 서류에 이상이 없음입니다. 스킨앤스킨은 일단 5번의 문제는 아닌듯합니다. 감사보고서 제출을 보면 지배회사와의 연결재무제표와 별도 재무제표가 있는데, 양쪽을 다 봐야 합니다. 어차피 자회사도 모회사에 문제가 있으면 문제가 생기고, 연결재무제표상 문제가 없더라도 해당 업체에 문제가 있다면 상장폐지를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1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제출(1)

 

감사의견 아래를 보면 연결 재무내용에 자본총계와 자본금이 보입니다. 자본이 자본금보다 많은 걸 보니 자본잠식 우려는 없어 보입니다. 연결 손익 내용에 매출액도 전년도 240억, 당기년 200억 이상이니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이 2년째 적자이고,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이 적자입니다.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이 자본의 50%.... 뭐였드라? 싶을 겁니다. 일단 세부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을 테니, "이 기업 이익에 문제가 있네!"라고 생각하고 쭉 내려 봅니다.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1-1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제출(1-1)

 

밑으로 내리면 이번에는 별도 재무제표가 나옵니다. 감사의견 역시 적정이고, 자본잠식 문제없고, 매출액 문제없고, 이익에서 문제가 보입니다.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2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제출(2)

 

감사보고서제출 자료의 하이라이트

가장 밑으로 내려보면 친절하게도 감사 진행 시에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요약을 해서 보여주는 표가 나옵니다. 우리가 위에 표에서 예상했듯이 자본잠식률은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률이 50% 초과가 전전 사업연도에 있었고, 비율이 줄어들고는 있지만 3년 연속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단 자본의 50% 초과가 최근 3년 중 2번 발생하면 문제가 되니 이번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생각해봅니다. 굳이 턱걸이로 관리종목 선정을 피해 간 종목을 내가 지금 투자를 해야 되나? 이런 생각을 갖어야 정상입니다.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3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제출(3)

 

자 하이라이트는 4 사업연도의 영업손실입니다. 현재 3년째 영업손실 중입니다. 한해만 더 영업손실이 난다면, 관리종목으로 지정이 됩니다.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3-1
스킨앤스킨-2020년3월-감사보고서제출(3-1)

 

감사보고서 제출 후 황당한 주가의 움직임 

위 감사보고서 제출일은 2020.03.19일입니다. 이날을 기점으로 주가는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정상적이라면 기업에 빨간불이 들어왔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거나, 정상으로 돌아올때까지 횡보를해야 상식적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제 생각과는 반대로 주가는 움직입니다.

스킨앤스킨-2020년-차트
스킨앤스킨-2020년차트

 

한 2-3일간 하락하더니, 3달간 50%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찾아보지 않아도 무슨 호재 뉴스가 나왔을 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마지막 불꽃을 터트리기위함일 수 도 있고, 미래에 지나치게 낙관적인 개미의 움직임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다 다를까, 뉴스를 한번 찾아보니 5월부터 유상증자 소식이 들렸고, 손 소독제 FDA 승인 후 미국 수출한다는 뉴스, 당기순이익이 흑자 전환했다는 뉴스가 연쇄적으로 나오면서 주가가 끌어올려졌습니다. 그러다가 횡령 소식이 나오고, 혐의 없다고 부정 뉴스로 반등 조금 했다가, 8월 반기보고서 상 감사의견거절이 나오면서 상장폐지의 수순을 걷게 됩니다. 

 

#결론

위에 감사보고서제출 자료를 보면 기업의 재무구조가 불안하기는 하나, 상장폐지나 관리종목 편입 대상에 해당하는 사항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럼 코스닥시장위원회에서 스킨앤스킨의 상장폐지를 결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뉴스를 찾아보니 스킨앤스킨은 옵티머스 자산운용의 사모펀드 사기에 연류가 되어있고, 주요 경영진이 횡령 혐의를 받았다고 합니다. 회사 자금 150억 원을 마스크 구매에 사용하는 것처럼 속였다고 하네요. 이 횡령이 의심되는 돈으로 사모펀드 자금을 돌려 막기 했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 상장폐지가 결정된 것은 아닙니다. 기업에서 이의제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스킨앤스킨의 상장폐지에 직접적인 원이 되는 이유를 검사보고서 제출 자료에서 찾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관리종목 편입이나, 상장폐지 수순을 밟으려는 움직임은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어찌보면 결과론적인 이야기일수도 있다는 생각도 합니다. 정말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을 성공해서, 앞으로 쭉쭉 뻗어나가는 기업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투자를 한다면 확률적으로 생각을 해봅시다. 그냥 잘나가던 기업이 계속 잘나갈 확률이 높을지, 적자만 기록하던 기업이 갑자기 잘나갈 확률이 높을지를 말입니다. 그리고 적자만 기록하던 기업의 흑자전환 소식이 뻥일 확률이 높을지, 진짜일 확률이 높을지를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말하고 싶은건, 적정주가를 구해서 저평가된 기업을 고르더라도 꼭 감사보고서제출 자료 정도는 훑어봐서 놓치고있는 정보는 없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갖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습관이 몸에 베이면 상장폐지 당할 종목을 피해갈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모두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