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문제해결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 걸린 듯 합니다.

by 투동자 황소장 2021. 8. 6.

다음 검색을 통해서 정상적으로 들어오던 블로그 유입이 갑자기 큰 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블로그-저품질-확인방법-표지
티스토리-블로그-저품질확인-방법

 

저품질이란?

인터넷 블로그가 하루에도 수백수천 개가 생성되고,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서 돈을 벌 수 있으니 악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검색 사이트는 블로그를 걸러내야 하고 그 기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그 와중에 최적화와 저품질이라는 이름으로 블로그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물론 검색사이트에서 최적화라던지 저품질이라는 용어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분명히 존재합니다.

 

무분별하게 포스팅을 남발하고, 남의 글을 베껴 쓰고, 광고를 무자비하게 많이 다는 블로그를 가만히 두면 검색사이트 운영에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이런 악성 이용자를 제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블로그의 품질을 나누는 행위는 필요할 것입니다.

 

저품질 확인 1) 몇 일간의 방문자수 통계  

저품질이 걸렸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방문자수 통계를 통해서 먼저 감이옵니다. 이상하리만큼 방문자수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는 투자에 대해서 많이 다루다보니 상대적으로 주말에 방문자수가 많이 적은 편입니다. 주말에는 다들 쉬고 싶지 투자에 대해 검색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블로그-저품질-방무자수-변화
블로그-저품질-방문자수-변화

 

저는 매일 1개의 포스팅을 올리는데 어제부터 다음의 방문자수가 급격히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요일에 공모주 청약에 관련한 기업 평가 글을 올려서 이슈성 포스팅이기는 했으나, 다음 검색을 통해서 하루에 8명 들어온건 제가 블로그를 연 이후에 가장 적은 숫자가 들어온 것이기 때문에 저품질을 의심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품질 확인 2) 다음 사이트 저품질 확인 

다음 사이트에가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원래 가장 최상단에 사이트 이름과 소개가 떠야 정상입니다. 전에 방문자수가 잘 늘지 않아 제가 테스트해봤던 적이 있는데 그때는 정확히 주소와 블로그 소개글이 검색됐었습니다. 

 

다음검색-저품질-블로그-현상
다음-검색-저품질-현상

 

지금은 사이트가 전혀 뜨지 않습니다. 이미지가 가장 먼저 뜰 뿐입니다. 이는 저품질 현상입니다. 블로그를 이용해서 큰 소득을 얻으려는 행위를 한적도 없고, 그저 지식을 정리하고 정보를 나누는것 뿐인데 이렇게 검색이 안되고, 저품질을 먹으면 의욕이 꺾이기 마렵니다. 제가 뭘 잘못했을까요? 

 

수백 개의 블로그를 감시하려면 차단하는 알고리즘이 자동이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이게 또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본의 아니게 한 행동이 기준에 걸려버릴 수 있기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는 것입니다. 

 

며칠간 저품질이 되게끔 의심이 되는 행위는? 

제 블로그가 저품질을 먹은 이유 중 제일 의심되는 행위는 8월 4일 날 투동자 가계부 카테고리에 글과 썸네일을 수정한 것입니다. 6개월 전에 쓴 글들이라, 조금 수정해야 할 것도 있고,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내용을 보강해야 하기 때문에 글 2개를 수정했습니다.

 

이날 공모주 청약에 관한 글을 쓰고, 수정도 두 개나 해서 한 번에 너무 많은 글을 써서 저품질을 먹은 것으로 의심이 되지만 정확하진 않습니다. 그것 말고는 제가 특별히 한 행동이 없기 때문에 단기간 여러 글 수정이 가장 유력합니다.

 

구글은 글 수정에 대해서 크게 터치 안 하는데, (물론 다음도 터치 없다 합니다.) 제가 느낀 바로는 이전 글을 수정하면 항상 이렇게 방문자가 줄어드는 게 우연의 일치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오탈자를 고치거나 정보를 좀 더 매끈하게 다듬기 위해서 한 행동이 이렇게 저품질 사유가 될 수 있다는 게 아이러니합니다.  

 

일단 고객센터에 사이트가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문의는 넣어놓았는데 어떻게 결과가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만약 이게 고쳐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사실 단순히 지식 정리만 위한 것이라면, 일기장에 써도 되는 것이니 굳이 노력해서 블로그를 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과 지식을 나누고 소통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하는 이유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느낀 건 내가 아무리 정성 들여서 글을 써도 그 플랫폼을 지배 집단이 차단 내려버리면 내 노력은 물거품이 된다는 것입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빨리 출판을 서둘러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봅니다. 추후 상황에 대해서 글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