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돈 굴리는 기술

웰컴저축은행 금리인하 (21.04.09일부터)

by 투동자 황소장 2021. 4. 1.

웰컴저축은행이 금리인하한다는 소식입니다. 저번 주에는 사이다뱅크가 금리인하 소식을 전하더니 이번에는 웰컴저축은행 차례입니다. 쓸만한 파킹 통장들이 하나둘씩 금리를 줄이는 소식이 안타깝습니다. (사이다뱅크 금리 인하 소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금리 인하 (21.04.08일 부터)

 

사이다뱅크가 금리 인하할 때 웰컴저축은행은 비대면 보통예금의 적용 금액을 낮춰습니다. 기존에는 금액의 제한이 없이 1.5% 였는데, 적용 금액을 3천만 원으로 축소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금리는 유지할것으로 생각하고, 저는 투자 예비금의 상당수를 웰컴뱅크로 옮겼습니다. 그런데 4월 넘어가자 마자 바로 금리인하 때려 버리네요. 

 

웰컴저축은행 변경 금리

  • 변경 전 3천만원 이하 분: 연 1.5% / 3천만원 초과분 연 0.5%
  • 변경 후 3천만원 이하 분: 연 1.3% / 3천만원 초과분 연 0.5% 

 

연이율 1.5%-> 1.3% 로 내리고 3천만원 이상 초과분에 대한 이율 적용은 똑같습니다. 이율을 이렇게 계속 낮추는 거 보니 저축은행에 예금이 많이 쌓였나 봅니다. 남의 돈으로 장사하는 은행 입장에서는 금고에 돈은 쌓이고, 빌려줄 곳은 없으니 돈을 넣는 사람들에게 이율을 많이 줄 필요가 없는 상황일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파킹통장 대표주자가 사이다 뱅크와, 웰컴저축은행인데 둘다 금리를 이렇게 내려서 아마 다른 저축은행도 금리를 내리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하지만 이 기회를 삼아서, 고객 확보에 욕심을 내는 저축은행이 있다면 금리를 올리지 않을까 기대해 보기도합니다.

 

이전에 파킹통장 TOP5에 대해서 소개한적인 있는데, 이제 나머지 3위~ 5위 저축은행의 파킹통장 금리가 더 높은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이사 준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파킹 통장 추천 TOP 5 및 개념 정리

 

앞으로의 시나리오

파킹통장 금리 내린 것으로 무슨 시나리오를 짤까 싶기도 하지만, 이런 움직임은 어떠한 결과를 낳기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풀린 돈은 크기의 한계가 있습니다. 즉, 시장의 투자 예비금이 1000조가 있다고 치면 부동산, 주식시장, 암호화폐, 은행 등으로 자금은 쪼개져서 흘러가게 되어있습니다. 

 

이런 잉여 자금들은 항상 투자 수익을 내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분야가 핫하다고 하면 투자를 기다리는 돈들은 우르르 몰리기 시작합니다. 얼마 전 한국의 14개 코인 거래소의 암호화폐 하루 거래 대금이 18조를 넘었습니다. 이달의 코스피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15조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 더 많은 돈이 흘러들어 간 것입니다. 암호 화폐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돈은 계속 순환매를 합니다. 

 

더 작은 시선으로 보면, 주도주와 소외주가 존재하는 주식 시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테마에 따라서, 섹터에 따라서 자금이 이동했다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 

 

은행이 예금 이율을 15% 씩 주던 80년대 시절 시장에 풀린 돈들은 거의 은행으로 몰렸습니다. 그러다 점차 이율이 내려가고, 사람들은 CMA 통장에 우르르 몰리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CMA도 별 볼 일 없어지자, 파킹 통장으로 몰리는 것이지요. 이처럼 자금이 몰리는 곳에 최대한 투자를 해서 이익을 챙기고, 별볼일 없어지면 빠져나오는 것이 사람들의 심리입니다.

 

파킹통장의 금리하락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면 주식시장의 자금 유입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파킹 통장에 예치된 돈은 대략 4조원 가량입니다. 이율은 1.3%인데 사실 널리고 널린게 배당 1.3% 이상의 주식들입니다. 보통 주주들의 요구수익율은 BBB- 채권 수익률(7~8%)을 상회합니다.

 

배당주들의 주가 하락 방어는, 배당 수익률이 높을수록 힘을 발휘하는 구조입니다. 즉, 파킹통장의 이율이 내려갈수록, 주식 시장의 자금 유입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뭐 이건 예상이라기보다.. 그냥 기대일 뿐입니다. 아무쪼록 우리는 파킹통장이 금리 인하를 해도 좋고, 금리 인상을 해도 좋은 투자 포트폴리오를 잘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