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계부/Money Insight

연말정산 보다 중요한 월말 정산하고 계신가요?

by 투동자 황소장 2021. 5. 30.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을 중요시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월말 정산입니다. 

이제 5월도 하루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지난 한달간 얼마를 벌었고, 얼마를 소비하였습니까? 저번 달에 비해서 자산은 몇 퍼센트 늘었나요? 저번 달 가지고 있던 자산과 이번 한 달간 소비한 금액을 제하고난 금액이 현재 통장에 있는 금액과 일치하나요? 월말 정산을 하지 않는 사람은 이런 질문에 대답할 수 없습니다. 대략 월급은 300이고, 대략 200만 원은 쓴 거 같고, 100만 원은 저금했습니다.라고 대답할 뿐입니다.

 

이는 "우리 회사는 300만원정도 이익이 났는데, 대략 200만 원 정도 경비 지출한 거 같고, 100만 원은 회사가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대충인 회사가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은 적을 것이며, 이런 회사에는 아무도 투자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연말정산보다-중요한-월말정산-표지
연말정산보다-중요한-월말정산

 

연말정산이란?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월급을 받을때, 기납입 세액이라는 명목으로 1년 동안 미리 세금을 제하고 월급을 받습니다. 하지만 직장인도 사업자처럼 이윤(월급)을 창출하기 위해 경비가 필요합니다. 회사에 나가려면 교통비가 발생합니다. 일을 하기 위해서는 밥을 먹어야 하고, 옷도 사야하고, 여가시간에 문화생활도 즐겨야 재충전돼서 더 열심히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국가는 근로자가 소비한 금액을 경비로 인정해주고 기준에 맞춰서 일정 금액을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명목으로 공제해줍니다. 세금을 제해준다는 말입니다. 결국, 연말정산환급금은 내가 미리 낸 기납입 세액에서 공제금을 차감한 만큼 돌려받는 돈입니다. 

 

즉, 내가 일년동안 소비를 많이할수록 돈을 많이 주는 게 아니라, 내가 미리 낸 세금에서 공제금액을 제외하고 받는 것뿐입니다. 그렇게 미리 낸 세금을 돌려받는 것뿐인데, 직장인의 13번째 월급이라고 좋아하는 것을 보면 아이러니합니다. 기납입한 세금에서 돈을 돌려받는 것이기 때문에, 월급이 적다면 기납입 세액은 더 높은 연봉자에 비해서 적으며, 일 년간 아무리 많은 돈을 써도 기납입 세액 이상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매년 5월 1일 ~ 5월 31일

종합소득세 신고는 개인 사업자들이 하는 세금신고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 직장을 다니지만, 사업자를 가지고 있어서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작년 한 해 금융소득이 2000만 원 이상이라면 금융종합소득세 역시 이 기간에 신고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대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금을 돌려받는 원리를 같습니다. 물론 수입이 더 많이 잡히게 되면 세금을 더 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도 중요하지만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월말 정산입니다. 연말정산은 그저 내가 미리 낸 세금 몇 푼을 돌려받기 위한 행위일 뿐입니다. 하지만 월말 정산은 내 회사의 경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월말 정산은 지난 한 달간에 소비와 소득을 정산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과 맞춰보는 일입니다. 저는 매월 말일이 되면 월말 정산을 합니다.  

 

월말 정산이 중요한 이유

맞벌이 부부인 저희 가정은 서로 월급을 모아서 매월 일정 부분 돈을 출자합니다. 이렇게 출자받은 돈을 저희는 생활비와, 투자에 사용합니다. 투자 수익은 고스란히 저희 '가정의 돈'으로 쌓이게 됩니다. 저는 이런 '가정의 돈'을 '회사 돈'이라고 칭합니다. 

 

가정도 엄연히 회사라는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돈을 같이 사용하고, 투자해서 점점 회사를 키워나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정산을 꼭 해야 합니다. 회사의 방향과, 현금 흐름이 제대로된 방향으로 가고있는지 알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저번 달에 비해서, 저저번 달에 비해서 더 멀리는 작년에 비해서 우리 회사의 성장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월말 정산 데이터가 꼭 필요합니다. 

 

가계부가 회계장부라면, 월말 정산은 월말 결산입니다. 이런 월말 정산을 가정을 갖은 부부들만 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아직 결혼을 하지 않는 독신이라도 월말 정산을 해야합니다. 어쩌면 독신에게 더 필요한 행위일지 모릅니다. 영원한 독신 주의자라면 남들보다 돈을 더 체계적으로 쓰고, 모아야 합니다. 세상에 믿을 건 나뿐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독신주의가 아닌데 본의 아니게 아직 혼자라면 미래의 배우자와의 생활을 위해 미리 자산 관리를 익혀둬야 합니다. 결혼이라는 이벤트는 삶의 큰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월말 정산은 돈의 위치 파악부터 하세요

월말 정산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 돈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내 돈이 지금 은행에 있는지, 내 지갑에 있는지, 집안 어딘가에 잠들어있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혼부부 10년 안에 경제적 자유 얻는 방법(6)-총자산상태표 작성

 

이번 달에 처음 월말 정산을 한 사람이라면, 일단 돈의 위치만 알아놔도 기초 공사는 끝난 것입니다. 다음달부터 소비와 소득을 30일간 부지런히 기록하면됩니다. 그리고 월말이되면, 저번달에 계산해 놓은 나의 자산에서 이번달에 소비되고 남은 돈이 나의 자산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일치하지 않는다면 회계 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니 제대로 계산해야 합니다. 아마 처음에는 제대로 계산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투자까지 병행 중이라면 더더욱 금액이 어긋날 확률이 큽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자산 파악하기가 수월해지는 시점이 옵니다. 

 

금액이 정확히 일치해야 정상인 것이고, 일치한다면 세부적인 항목별로 어떻게 소비가 이뤄졌는지 파악해 봅니다. 매달 자료를 쌓다 보면 아래 표와 같이 소비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외식을 자주 해서 지난 5달간 22회의 식료품 구매를 했고, 한 달에 약 10만 원 정도를 사용했습니다. 작년과 비교하면 식료품 구입비는 늘어난 상태이며 앞으로도 늘릴 예정입니다. 식료품 구입비가 늘어나면 외식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월말정산-식료품-데이터
월말정산-식료품-데이터

 

개인차가 있겠지만, 월말 정산을 꾸준히 하다 보면 돈에 욕심이 나기 시작합니다. 회사를 더 크게 키우고 싶은 욕심 말입니다. 그래서 줄일 수 있는 경비는 더 줄이게 되고, 회사의 수익을 늘리기 위해 출자금을 더 높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투자 수익을 늘리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하기도 합니다.

 

어림짐작으로 자산을 평가하는 것과, 정확한 수치로 자산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매달 얼마를 벌었고, 얼마를 썼는지 알 수 있다면, 관리할 수 있고, 관리한다면 현금 확보가 더 쉬울 것이며, 자금이 더 많아지니 더 큰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보다 빠르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월말 정산 꼭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