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문제해결

윈도우 10 키보드 이상 문제 ㅋㅣㅂㅗㄷㅡㅁㅜㄴㅈㅔ해결법

by 투동자 황소장 2021. 6. 10.

키보드 타이핑중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현상 및 이상 현상 문제 해결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문서나, 블로그 작성하면서 갑자기 키보드의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어 타이핑되는 문제가 발생해서 한참을 찾다가 해결했습니다. 제가 해결할 수 있었던 3가지 방법을 설명합니다.

 

키보드-문제-해결법-표지
키보드-문제-해결법

 

1. 한컴입력기를 마이크로 소프트 입력기로 변경

한글이나 워드작업, 엑셀작업, 메모장에서 글을 쓸때 가끔씩 나오는 오류입니다. 글을 쓰는 도중에 발현되며 자음, 모음 분리 현상이 일어나거나, 글자를 지울때 자음 모음 단위로 지워지지 않고, 단어 단위로 지워진다던지, 쓰고있는 문장의 뒷글자가 지워져야하는데, 앞글자가 지워지는 등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한번 발현되면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도 같은 현상이 발생해서 고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발현 이유는 잘모르겠지만, 원인은 한컴입력기 때문인데, 오른 쪽 하단에 '한' 아이콘을 눌러서 Microsoft 입력기로 변경하면 해결됩니다.

 

한컴-입력기-변경-화면
한컴-입력기-변경

 

그리고 앞으로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아예 한컴입력기를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컴 입력기 삭제방법

한컴-입력기-삭제-절차-화면
한컴-입력기-삭제방법

 

위 사진과 같이 언어 기본 설정 - 한국어 클릭- 옵션- 한컴입력기 - 제거 를 통해서 삭제하면됩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자음, 모음 분리 현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2. 이모지 단축키 WINDOW로고 + 마침표(.) 버튼

보통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현상은 언어 받아쓰기를 실행한 경우입니다. WIndow로고 + H를 누르면 현재 언어로는 언어 받아쓰기가 안된다며 확인창이 뜹니다.  그 뒤부터 모음과 자음이 분리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윈도우-언어-받아쓰기-알림창-화면
언어-받아쓰기-알림창

 

이창이 뜬 후 부터 자음 모음 분리 현상이 발생한다면, Window로고+마침표(.) 버튼을 눌러서 이모지 창을 불러와줍니다. 그 후 빈 칸을 클릭하면 자음 모음 분리현상이 해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 이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덕분에 이모티콘을 불러오는 단축키도 알게되었습니다. 😊

 

윈도우-이모지-단축키-실행-화면
윈도우-이모티콘-화면

 

3. Window로고 + R 버튼 후 tabtip

만약 위의 두가지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마지막 방법입니다. 터치 키보드 패널을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Window로고 + R 버튼은 실행창을 불러오는 단축키 입니다. 실행창을 불러온 후 tabtip을 입력하고 실행시키면, 화면에 키보드 화면이 뜹니다. 터치 키보드 패널을 실행 시킨것인데, 한번 실행 시키면 자음 모음 분리 현상이 정상적으로 해결된 경험이 있습니다. 부디 세가지 방법으로 키보드 이상 현상이 해결됐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