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문제해결

블로그 사진 webp 변환 비추천

by 투동자 황소장 2021. 3. 29.

블로그 사진의 용량이 높으면 블로그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저도 구글 페이지 스피드 에서 속도 체크를 해봤는데 게재한 사진 포맷을 webp 변환하라는 리포터를 받았습니다. 블로그 초보자인 저로서는 구글에서 바꾸라니까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바꿨습니다. 근데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나중에서야 알았습니다. 

 

webp 란?

webp는 구글이 개발한 이미지 포맷입니다. jpg 포맷과 같은 손실 압축 포맷으로 화질 저하는 최소화하면서 훨씬 높은 압축률을 보여주는 파일입니다. 구글은 전 세계인이 어마어마한 정보를 업로드하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서버 용량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좀 더 빠른 로딩을 도와주고, 화질은 최적화된 저용량 포맷을 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webp 변환 방법

보통 블로그를 하는 분이라면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를 많이 사용합니다. 포토스케이프에서 이미지를 저장할 때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누르면 webp 포맷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꿀뷰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webp포맷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꿀뷰를 이용해서 webp 변환을 했었습니다. 실제로 jpg를 webp로 변환하면 약 30~50% 정도의 용량 압축을 할 수 있었습니다. 

 

webp의 문제점

근데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webp포맷은 적용 브라우저가 따로 있었던 겁니다. 익스플로러와 Kaios 브라우저에서는 webp포맷의 사진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safari 14 이전 브라우저에서도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대해 잘 모르는 저는 약 한 달간 매일 포스팅하면서 Webp 파일로 변환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했습니다. 한데 어제 우연히 다른 컴퓨터로 제 블로그를 들어가 봤는데 제 썸네일이며 블로그 포스팅 사진이 하나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 블로그 특성상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혹은 가계부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 포스팅이 많이 있고, 사진은 필수 불가결한데 다 엑스 표시로 나오니 멘붕이 왔습니다.

 

크롬 브라우저가 점유율 1위이기는 하나, 아직은 모든 브라우저에서 webp 지원을 하고 있지는 않으니, jpg나 png 파일을 압축 사이트에서 압축 후에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용량을 비교해봐도 webp 변환과 jpg 압축과의 용량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jpg 압축의 용량이 더 적게 나올 때도 있습니다. 

 

 

결론은 Wepb 변환보다는 JPG나 PNG 파일을 용량 압축하는 방식으로 포스팅할 것을 추천합니다. -끝-

반응형

댓글